우수주 ()

목차
고대사
제도
637년(선덕여왕 6) 우수(牛首: 지금의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에 설치한 상급 지방행정구역 주(州)의 거점.
이칭
이칭
우두주(牛頭州)
목차
정의
637년(선덕여왕 6) 우수(牛首: 지금의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에 설치한 상급 지방행정구역 주(州)의 거점.
내용

우수주(牛首州)는 오늘날의 춘천을 가리키기도 하고 때로는 춘천을 중심 거점으로 한 광역의 지역을 지칭하기도 한다. 우수는 우두(牛頭), 수약(首若), 주양(走壤), 오근내(烏根乃)라고도 불리었다. 가탐(賈耽)의『고금군국지(古今郡國志)』에는 춘천 지역을 고구려의 동남쪽, 예(濊)의 서쪽으로 옛날 맥(貊)의 땅이라 하였으나 분명하지가 않다.『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온조왕 13년 당시 영역 끝이 주양에 이르렀다고 하여 비교적 이른 시기에 백제의 영토로 편입되었음을 보여준다. 이후『삼국사기』신라본기에는 222년(나해이사금 27)과 300년(기림이사금 3)의 기록에 신라의 영역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춘천 일대의 구체적 향방은 뚜렷하지가 않다. 대체로 6세기 중엽 신라가 한강 유역으로 진출하기 이전까지 고구려의 영역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신라가 6세기 중엽 한강 유역에 진출하면서 춘천 지역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군사적 지배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우수주라는 명칭이 사용된 것은 637년(선덕여왕 6) 주(州)를 설치하고 군주(軍主)를 파견한 이후부터였다.

변천

668년(문무왕 8)에 우수주 대신 비열홀주(比列忽州: 지금의 함경남도 안변)를 다시 설치하였는데, 신라의 삼국통일전쟁과 연관하여 군사 거점을 최전방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이해된다. 673년(문무왕 13)에 비열홀주를 폐하고 춘천 일대에 수약주(首若州)를 두었다. 마침내 757년(경덕왕 16)에는 삭주(朔州)로 개칭하였다. 이후 940년(태조 23)에는 춘주(春州)로 고쳤다가, 1413년(조선 태종 3) 현재의 이름인 춘천으로 변경되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고려사(高麗史)』
「우수주의 설치와 변천에 관한 고찰」(전덕재,『강원문화연구』28, 2009)
「춘천 옛 지명의 변천과 그 생명력」(김영기,『춘천문화』20, 200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