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당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 상고기(上古期)에 국사를 논의하던 정청(政廳).
목차
정의
신라 상고기(上古期)에 국사를 논의하던 정청(政廳).
개설

신라 상고기에 대신이 모여 국사를 논의하고 처리하던 정청의 기능을 하였다. 이와 대비되는 것으로써 남당(南堂), 평의전(平議殿) 등이 있다.

내용

초기국가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여러 정치세력이 연합하여 주요한 공동 사항을 합의하여 결정하는 논의 구조인 회의체가 존재하였다. 회의체에는 집단별로 유력자들이 참여하였다. 이와 같은 회의에서 정사가 논의되고 집행되는 기능을 한 장소이자 기구가 곧 정사당(政事堂)이었다.『삼국사기(三國史記)』에 의하면 138년(일성이사금 5)에 왕성인 금성(金城) 안에 정사당이 설치되었다고 한다. 한편 그와 별도로 249년(첨해이사금 3)에 궁궐 남쪽에 남당(都堂이라고도 함)을 짓고, 251년부터는 이곳에서 정사를 집행하였다는 기록이 보인다. 이를 두고 군신회의(群臣會議)를 개최한 장소가 궁실에서 정사당으로, 정사당에서 남당으로 바뀐 것으로 해석하는 견해도 있다. 회의체 자체를 남당회의와 정사당회의로 구분하여 이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두 기구의 관계는 뚜렷하지가 않아 논란이 많다.

명칭상으로 보아 남당은 정무를 집행하는 행정적 성격의 기구이며, 정사당은 그를 논의하는 회의체적 성격을 지닌 기구이자 건물로 보인다. 다만 중고기(中古期)에 이르러 국왕을 정점으로 한 중앙집권화가 추진되자 정사당이 지닌 회의체적 기능은 점차 쇠퇴하여 정무를 논의하는 건물로서의 의미만 남게 되었다. 9세기 초 헌덕왕 때에 이르러 왕의 동생인 각간(角干) 김충공(金忠恭)이 최고 실력자가 되어 정사당에 자리하여 내·외관(內外官)의 인사문제를 처리하였다는 기록은 그를 방증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 화백회의 연구현황과 중층적 회의구조」(박남수,『신라문화』30, 2007)
「6세기 신라 귀족회의와 그 성격」(신형석,『국사관논총』98, 2002)
「신라의 군신회의와 재상제도」(이인철,『한국학보』65, 1991)
「고대남당고」(이병도,『서울대학교논문집1-인문사회과학-』, 1954:『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집필자
주보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