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운홍 ()

목차
관련 정보
송하관폭도 / 유운홍
송하관폭도 / 유운홍
회화
인물
조선후기 「기녀도」, 「월야소선도」, 「송하관폭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이칭
치홍(致弘)
시산(詩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97년(정조 21)
사망 연도
1859년(철종 10)
본관
한양(漢陽, 지금의 서울)
주요 관직
도화서 화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기녀도」, 「월야소선도」, 「송하관폭도」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치홍(致弘), 호는 시산(詩山). 도화서 화원으로 첨추(僉樞)를 지냈다.

1819년(순조 19)이수민(李壽民)·이의양(李義養) 등 여러 화원들과 함께 문조신정후(文祖神貞后) 가례반차도(嘉禮班次圖) 제작에 참여하였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산수인물도이지만, 그밖에 화조와 풍속을 다룬 그림도 남기고 있다.

이들 그림에는 대체로 김홍도(金弘道)의 영향이 가장 두드러져 보이고 있으나, 기녀들의 일상생활의 한 장면을 그린 「기녀도」(서울 개인 소장)에는 신윤복(申潤福)의 화풍도 엿보인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 전반적으로 나타나 있는 변화없는 필선이라든가 무감각한 담채, 단조로운 표정의 인물 등은 19세기 이후 형식화의 길을 걷던 화원화풍의 경향과 상통된다.

유작으로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청산고주도(靑山孤舟圖)」·「월야소선도(月夜小仙圖)」, 서울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부신독서도(負薪讀書圖)」, 개인 소장의 「등고망원도(登高望遠圖)」, 홍익대학교 박물관 소장의 「화조도(花鳥圖)」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미(美) 12 -산수화(山水畵) 하(下)-』(안휘준 감수, 중앙일보사, 1982)
『근역서화징(槿域書畵徵)』(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