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담(神異譚)에 속하는 설화 유형의 하나이다. ‘금도끼 은도끼 쇠도끼’ 혹은 ‘정직한 나무꾼’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초등학교 교과서나 저학년용 아동 도서들에 흔히 나타난다.
이 설화는 『이솝우화』에 수록된 이야기로, 서양의 『이솝우화』는 1896년 『신정 심상소학』에서 처음 한국에 소개되었다. 이 설화는 개화기 무렵부터 교과서에 수록되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전래동화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서양에서는 『이솝우화』에 「헤르메스와 나무꾼」이 수록된 것으로 보아 서기전 수백 년 전부터 알려졌음을 알 수 있다. 물론 헤로도토스의 말대로 이솝이 서기전 620∼560년의 실제 인물인가는 재론의 여지가 많으나, 『이솝우화집』의 편찬이 서기전 347∼285년에 이루어진 것이라 하므로, 그 속에 포함된 이 이야기의 역사도 그만큼 오래되었음은 분명하다.
이 이야기의 분포는 매우 광범위하다. 아르네톰슨(Aarne-Tompson)의 ‘설화의 유형’ 729번 「물속에 빠뜨린 도끼」의 분포지는 리투아니아·프랑스·프랑스계 캐나다·중국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베트남·일본 등의 현지 조사 보고의 예가 누락되어 있다.
① 한 나무꾼이 산으로 가 나무를 찍다가 잘못하여 도끼를 연못 속에 빠뜨려 버렸다. 할 수 없이 울고 있자니 연못 속으로부터 백발노인이 나타나 금도끼·은도끼를 차례로 보여 주며, “이것이 네 것이냐?”고 물었다. 정직한 나무꾼은, “아닙니다. 제 도끼는 오래된 쇠도끼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이에 노인은 나무꾼의 정직함을 칭찬하며 세 도끼 모두를 주었다.
② 한편, 이 이야기를 전해들은 이웃의 욕심쟁이 나무꾼이 정직한 나무꾼의 흉내를 내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는 금도끼·은도끼마다 제 것이라고 대답하여 노인의 노여움을 사 금도끼·은도끼는커녕 제 쇠도끼마저 잃고 말았다.
이 설화 유형은 위에서 구분해 놓은 것처럼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즉, ‘금도끼·은도끼를 얻은 정직한 나무꾼’(①)과 ‘쇠도끼마저 잃은 욕심쟁이 나무꾼’(①+②)이다.
이 이야기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정직 또는 선의 승리라고 할 수 있고, 정직한 자와 부정직한 자, 곧 선과 악의 2원칙인 대비에서는 후자가 실패하게 함으로써 교훈적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