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율 관산리 고인돌 ( 고인돌)

목차
관련 정보
황해 은율 운산리 지석묘 원경
황해 은율 운산리 지석묘 원경
선사문화
유적
북한 황해남도 은율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북방식 고인돌. 지석묘.
이칭
이칭
운산리(雲山里)고인돌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은율군에 있는 청동기시대 북방식 고인돌. 지석묘.
내용

우리나라 최대의 고인돌 중 하나이다.

은율읍에서 동북쪽으로 8㎞를 가면 관산리 소재 마을에 이르고, 마을 앞 높이 80㎝ 가량의 산마루에 2기의 고인돌이 우뚝 솟아 있다. 의연하고 반듯한 위용때문에 일찍부터 사진을 통해 널리 소개되었다. 흔히 ‘운산리(雲山里)고인돌’로 알려져 있지만, 행정구역상으로는 관산리에 속한다. 1916년 일본인 학자 도리이 류조[鳥居龍藏]가 조사하였다.

동쪽과 북쪽은 구월산의 작은 줄기들로 첩첩이 막혀 있지만, 서쪽은 서해가 바라다 보이는 전망좋은 두 언덕의 정상부에 각 1기씩의 대형 고인돌이 남북으로 서로 마주 바라보고 있다. 남쪽의 정상부에는 주위보다 약간 도드라지게 사방 3.5m, 높이 65㎝의 토단(土壇)이 이루어지고 그 위에 제1호 고인돌이 자리 잡고 있다.

서쪽의 마구리돌만 밖으로 넘어져 있을 뿐 거의 완전한 모습을 갖추고 있었다. 특이한 것은 동쪽 마구리돌을 긴 벽의 바깥쪽에 덧세워 평면은 위아래로 긴 Ⅱ자모양을 이루고 있는 점이다. 지금까지 조사된 통식의 다른 북방식 고인돌에서 마구리돌이 긴 벽의 사이에 맞물려 들어간 것과는 상반된 모습으로, 이와 유사한 구조는 중국 동북지방의 고인돌에서 살필 수 있다.

관산리 1호 고인돌의 덮개돌 크기는 길이 875㎝, 너비 450㎝, 두께 31㎝로서 긴축은 동북동-서남서로 이루어져 있다. 그 아래에 이루어진 돌방의 크기는 길이 330㎝, 너비 140㎝, 높이 215㎝로서 모두 화강석으로 만들어졌다. 돌방을 이룬 굄돌들은 모두 안쪽으로 약간씩 기울게 세워져 돌방의 단면은 사다리꼴을 이루었다. 바닥에는 아무런 시설도 갖추어지지 않은 맨바닥 그대로이다. 굄돌은 바닥에서부터 66㎝까지 깊숙이 묻혀 있었다.

참고문헌

「우리나라 서북지방 고인돌에 관한 연구」(석광준, 『고고민속론문집』, 1979)
『滿鮮原始墳墓의 硏究』(三上次男, 吉川弘文館, 1961)
『大正五年度古蹟調査報告』(鳥居龍藏, 朝鮮總督府, 1917)
집필자
지건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