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존창 ()

목차
관련 정보
예산 여사울 이존창 생가터 전경
예산 여사울 이존창 생가터 전경
천주교
인물
조선후기 신유박해 당시에 순교한 천주교인.
이칭
이칭
루도비코, 단원(端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52년(영조 28)
사망 연도
1801년(순조 1)
출생지
충청남도 예산
목차
정의
조선후기 신유박해 당시에 순교한 천주교인.
내용

세례명 루도비코. 일명 단원(端源). 충청남도 예산의 농민 출신의 학자로, 초기 천주교회 창설자의 한 사람인 권일신(權日身)으로부터 교리를 배워 입교하였다.

그 뒤 가성직제도(假聖職制度)하에 신부가 되어 충청도 지방을 맡아 전교에 힘쓴 결과 내포(內浦)의 사도로 불리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가성직제도가 교리에 어긋남을 알고는 성직자를 영입하기 위하여 윤유일(尹有一)에게 여비를 주어 중국 북경에 보냄으로써 마침내 주문모(周文謨)신부를 맞아들일 수 있게 하였다.

1791년(정조 15) 신해박해 때 체포되어 혹심한 고문에 못 이겨 한 때 배교하여 홍산 으로 이사 갔으나, 전날의 배교를 뉘우치고는 더욱 열심히 전교함으로써, 내포와 그 인근지방은 다른 어느 고장보다도 천주교가 가장 성하였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金大建)의 할머니는 그의 조카딸이 되고, 최양업(崔良業)신부는 그의 생질의 손자가 되는 등, 조선 말기의 신자 중 대부분이 그가 입교시킨 신자들의 후손이라고 할 수 있으리만큼 그의 전교상의 공헌은 지대하였다.

1795년 말에 그는 다시 체포되어 고향인 천안으로 옮겨져 6년 동안 연금생활을 하던 중 1801년 신유박해가 일어나자 다시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되었고, 4월 8일 정약종(丁若鍾) 등과 함께 사형선고를 받아 공주감영으로 이송되어 참수되었다.

참고문헌

『정조실록(正祖實錄)』
『순조실록(純祖實錄)』
『황사영백서(黃嗣永帛書)』
『한국천주교회(韓國天主敎會)의 역사(歷史)』(崔奭祐 , 한국교회사연구소, 1982)
『한국천주교회사』(달레 원저, 최석우·안응렬 역주, 분도출판사, 1980)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