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찬 ()

목차
한문학
작품
고구려 때 지어진 작자 미상의 한시.
목차
정의
고구려 때 지어진 작자 미상의 한시.
내용

고구려 때 지어진 작자 미상의 한시. 사언고시이다. 송나라 이석(李石)의 『속박물지(續博物志)』에 작자가 고구려사람이라 한 기록이 이 작품의 국적과 창작시기를 알려주는 최초의 것으로 여겨진다.

명나라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도 이 작품이 실려 있는 것으로 보아 중국에서도 일찍부터 널리 알려졌던 것으로 보인다.

원시는 다음과 같다. “세 줄기 다섯 잎사귀/해를 등지고 그늘을 좋아하네/나를 얻으려면/가수나무 아래서 찾으라(三椏五葉 背陽向陰 欲來求我 椵樹相尋).”

평성(平聲) 침운(侵韻)에 속하는 음(陰)과 심(尋)을 운자로 한 이 작품은 『시경(詩經)』체의 4언시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내용 또한 소박하여 인삼의 생태를 직서적으로 서술하고 있을 뿐이다.

한치윤(韓致奫)의 『해동역사(海東繹史)』에는 이 작품을 고구려 한시의 최초작으로 적고 있으며, 유득공(柳得恭)의 『영재집(泠齋集)』 권7의 「동시맹서(東詩萌序)」와 어숙권(魚叔權)의 『패관잡기(稗官雜記)』에도 우리나라 한시의 원류로서 이 작품의 이름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

『속박물지(續博物志)』
『본초강목(本草綱目)』
『해동역사(海東繹史)』
『영재집(泠齋集)』
『패관잡기(稗官雜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