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응장 ()

목차
근대사
제도
1900년 4월 칙령 13호로 제정된 훈장.
목차
정의
1900년 4월 칙령 13호로 제정된 훈장.
내용

훈등(勳等)은 공(功)에 해당하고 팔괘장(八卦章) 아래에 있으며, 1등에서 8등까지의 등차를 두고 무관(武官) 중에서 공이 뛰어난 자에게 수여하였다.

훈장의 형태는 1등의 장(章:문채)이 금질(金質)로서 지름이 2치5푼으로 그 중앙의 태극이 청홍색, 근화(槿花)는 엷은 홍색, 잎은 녹색이고 주위의 광선(光線)은 백색이다. 꼭지[鈕]는 금질로 모양이 수리형[鷹形]이고, 색이 엷은 자주색이다.

고리[環]는 금질로 정원형(正圓形)이며, 수(綬)는 대수(大綬)로 너비가 2치6푼이며 흰 바탕에 쌍홍(雙紅) 간도직(間道織)이다. 2등장은 1등부장(一等副章)을 겸하는 것으로 장은 금은질로 지름이 3치이며, 중앙의 문채는 1등장과 같으나 다만 광선이 이중이며 뒷면이 은질에 패침(佩針)이 있다.

3등장은 2등부장을 겸하는 것으로 장은 금은질로 지름이 1치8푼이다. 중앙의 문채는 1등장과 같다. 고리는 금질로서 타원형이며, 수는 중수(中綬)로 너비가 1치2푼이다. 4등장과 5등장은 고리가 모두 정원형이고 수가 소수(小綬)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장의 지름이 4등은 3등과 같고 5등은 1치 5푼이라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 밖의 것은 3등장과 같다. 6∼8등장의 지름은 6등장이 5등장과 같고 그 이하는 1치이며, 은질로서 제식이 5등장과 같다.

패용법에 있어 1등의 정장은 대수로서 오른쪽 어깨를 연하여 왼쪽 허리에 드리우고, 부장은 왼쪽 가슴에 달았다. 2등정장은 오른쪽 가슴에 달고, 부장은 중수로서 목에 걸었다. 3등도 중수로서 목에 걸었으며 4∼8등은 소수로서 왼쪽 가슴에 달았다.

참고문헌

『대한법규유찬(大韓法規類纂)』
『관보(官報)』
『고문화(古文化)』 7(한국대학박물관협회, 1969)
집필자
이강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