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만리화 ()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남도 재령군 서림리, 봉오리 일대에서 자라는 향수꽃나무(장수만리화).
이칭
이칭
향수꽃나무, 장수개나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남도 재령군 서림리, 봉오리 일대에서 자라는 향수꽃나무(장수만리화).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153호. 학명은 Forsythia nakaii (Uyeki) T.B.Lee이다. 장수만리화는 북한에서 향수꽃나무라고 한다. 1930년에 장수산(745m)에서 처음 발견되어 널리 알려진 특산식물이다. 장수산의 남쪽 비탈면에서 자라며 옮겨 심기도 한다. 장수산은 재령군과 신원군을 가르는 분수령이다. 향수꽃나무는 장수산의 서림리와 봉오리의 북쪽 비탈면의 해발 100∼500m에서 자라며, 이 지역을 지나서 더 올라가면 향수꽃나무는 드물게 분포되어 있다. 이 향수꽃나무 주변에는 교목과 작은 잡관목이 자라고 있다.

건조하고 비료분이 적은 곳에서는 높이 1m 또는 그 아래로 자라고, 부식질과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서는 2∼3m 정도까지 자란다. 개나리와 비슷하지만 잎은 보다 넓고 갈라지지 않으며 윤채가 없다. 줄기 껍질은 황갈색이고 신초에 털이 성글게 나 있고 줄기가 곧추 자라는 것이 개나리와 다르다. 꽃은 4월 초순 잎이 돋기 전에 노란색 꽃이 한 개씩 마주 붙어 핀다. 열매는 9월 하순∼10월 초순에 익으며 납작한 달걀 모양으로 터지면서 씨가 떨어지거나 그대로 남아 있기도 한다.

참고문헌

『조선향토대백과』9(평화문제연구소, 2005)
『조선대백과사전』16(백과사전출판사, 2000)
국가표준식물목록(http://www.nature.go.kr/kpni/)
산림청 국립수목원(https://kna.forest.go.kr/)
집필자
김희만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