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군읍지(堤川郡邑誌)』는 충청북도 제천군(堤川郡) 지금의 [제천시]에서 편찬하였다.
1책 31장의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36.5㎝, 가로 26.5㎝이다. 표제와 권수제 모두 ‘제천군읍지’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책의 첫머리에 목록과 채색 지도를 첨부하였다. 수록 항목은 건치연혁(建置沿革), 관원(官員), 군명(郡名), 강계(疆界), 도리(道里), 산천, 방리(坊里), 제언(堤堰), 형승(形勝), 풍속(風俗), 토산(土産), 관우(館宇), 향교(鄕校), 서원(書院), 향현사(鄕賢祠), 역원(驛院), 사묘(祠廟), 단(壇), 누정(樓亭), 불우(佛宇), 교량(橋樑), 허시(虛市), 고적(古跡), 성씨(姓氏), 인물, 효열, 호총(戶摠), 군총(軍摠), 환총(還摠), 결총(結摠), 부세(賦稅), 총묘(塚墓) 순으로 구성하였다.
산천 항목에 의림지(義林池)에 대해 수록하였다. 방리 항목에서는 면리(面里)의 구성 및 각 면의 사계(四界)와 소속 ‘이(里)’, 면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향현사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여 철폐된 사실을 기록하였다. 특히 호총과 군총, 환총, 결총, 부세 등 재정과 군사적 상황에 대한 항목의 기록이 상세하다. 기본적으로 앞선 시기에 편찬된 읍지를 베껴 쓴 것으로, 1871년(고종 8)에 편찬된 『호서읍지(湖西邑誌)』와는 공헌(貢獻) 항목이 빠진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재정과 군사적 상황을 알려 주는 항목을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대한제국기 읍지상송령에 따라 제천군에서 중앙에 보고한 읍지 내용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