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서가 ()

고전시가
작품
고구려시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요.
정의
고구려시대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요.
구성 및 형식

『수서(隋書)』에 “고려(고구려) 가곡에 지서(芝栖)가 있고 무곡에 가지서(歌芝栖)가 있다(高麗歌曲有芝栖 舞曲有歌芝栖).”라는 기록이 있어 그 가명(歌名)만 전할 뿐 작자와 제작연대 및 내용은 알 수 없다.

내용 및 평가

서역 안국악(安國樂)에 「가지서(歌芝棲)」와 「무지서(舞芝棲)」가 있고(文獻通考), 또 한나라 무제(武帝) 때 감천궁(甘泉宮) 안에 영지(靈芝, 버섯)가 났으므로 이는 곧 서조(瑞兆)라 하여 노래를 지어 부르게 하였다는 「지방가(芝房歌)」가 있는데, 지서(芝栖 또는 芝棲)는 지초(芝草) 또는 영지가 깃들인다(서식한다)는 뜻이니 「지방가」의 부대설화에서처럼 상서로운 뜻을 상징하는 것으로, 「지서가」도 궁중가악으로 가사를 지녔던 것이 아닌가 짐작되기도 한다.

또, 이 세 가요의 유사성으로 미루어보아 「지서가」는 우리나라 상대가요, 곧 고구려의 가요가 지닌 외래악곡과의 제휴성을 짐작하게 하는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조선문학사(朝鮮文學史)』(권상노, 프린트판, 1948)
「고구려(高句麗)의 실전가요연구(失傳歌謠硏究)」(이종출, 『어문학논총』 6, 조선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1965)
「신라오기연구서설(新羅五技硏究序說)」(양재연, 『조윤제박사회갑기념논문집』, 196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