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재해 ()

유수초상  / 진재해
유수초상 / 진재해
회화
인물
조선 후기, 숙종 어진과 공신상 등을 그린 화가.
이칭
정백(井伯)
벽은(僻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735년(영조 11) 이전
본관
풍기(豊基)
주요 작품
숙종어제잠직도, 박문수 초상, 유수 초상, 월하취적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진재해는 조선 후기 숙종 어진과 공신상 등을 그린 화가이다. 초상화에 뛰어나 숙종 어진과 「박문수 초상」 등 공신상 제작에서 공을 세웠고, 사대부 초상화도 많이 그렸다. 절파 화풍을 따른 「월하취적도」가 그의 산수화로 전칭된다.

정의
조선 후기, 숙종 어진과 공신상 등을 그린 화가.
가계 및 인적사항

본관은 풍기(豊基)이다. 자는 정백(井伯)이고, 호는 벽은(僻隱)이다. 아버지는 역관 진시영(秦時英)이며, 동생은 화원으로 활동한 진재기(秦再起)이다.

주요 활동

도화서 화원으로,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전반까지 궁중에서 활약했다. 「숙종어제잠직도(肅宗御題蠶織圖)」[1697, 국립중앙박물관 소장]가 그의 가장 이른 작품으로 전한다.

1713년(숙종 39), 숙종의 어진 제작에 주관화사(主管畵師)로 참여해 공을 세웠다. 또한 1728년(영조 4)의 공신상 제작에도 참여한 사실이 『분무녹훈도감의궤(奮武錄勳都監儀軌)』에 남아 있다. 공신상 중 「박문수 초상(朴文秀 肖像)」이 진재해가 그린 것이며, 섬세하고 골기(骨氣) 있는 필선으로 완성된 조문명(趙文命)오명항(吳命恒,)의 초상도 그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조문명의 야복본(野服本) 초상인 「학암무송상(鶴巖撫松像)」[개인 소장], 경기도박물관 소장 「조영복 초상(趙榮福 肖像)」「유수 초상(柳綏 肖像)」 등은 개인적인 주문을 받고 제작한 것이다.

절파(浙派) 주1을 보이는 「월하취적도(月下吹笛圖)」[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가 그의 산수화로 전칭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역대서화가사전』(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논문

강관식, 「공적 초상화와 사적 초상화: 진재해(秦再奚) 필(筆) 조문명(趙文命)의 〈분무공신상(奮武功臣像)〉과 〈학암무송상(鶴巖撫松像)〉을 중심으로」(『미술사와 시각문화』 24,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2019)
이혜경, 「전 진재해의 정축년작 <잠직도> 소고」(『국립중앙박물관 한국서화유물도록 14』, 국립중앙박물관, 2006)
박정혜, 「의궤를 통해서 본 조선시대의 화원」(『미술사연구』 9, 미술사연구회, 1995)
주석
주1

중국 명나라 말기에 유행한, 필묵이 웅건하고 거친 산수화 화풍.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