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터 소나무림 (창터 소나무림)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강원도 고성군 온정리 창터부락에 있는 소나무숲.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강원도 고성군 온정리 창터부락에 있는 소나무숲.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416호. 온정리 창터부락은 옛날부터 마을을 지키기 위한 창이나 병장기를 보관하는 병기고가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이 마을을 창터부락 또는 창터마을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마을 주변에서 자라던 나무들은 하나도 다치지 않고 잘 보호되어 왔다고 한다.

보호구역의 면적은 18.2㏊이며, 나무의 나이는 200년생 전후라고 한다. 소나무는 단순림으로 되어 있다. 크고 늙은 나무 밑에는 크고 작은 나무들이 자라다가 쓰러지고 교체되었다. 큰 나무들의 높이는 보통 16∼18m이고 뿌리목둘레는 60∼80㎝이며 가슴높이둘레는 50∼60㎝이다.

200년생 정도의 소나무들은 ㏊당 458주로서 총 8,230주라고 보고되어 있다. 숲속의 토양은 화강편마암의 풍화로 생긴 산림밤색 토양이고 모래메흙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