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봉식 ()

목차
국방
인물
한국전쟁 당시 공군 정찰비행대 대위로 의성지역 전투에 참전한 군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6년 10월 7일
사망 연도
1950년 9월 1일
출생지
충청남도 옥천군 도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한국전쟁 당시 공군 정찰비행대 대위로 의성지역 전투에 참전한 군인.
내용

군번 50107. 충북 옥천군 도면에서 출생. 한국전쟁 당시 공군 정찰비행대의 대위로서 참전하여 여러 전투에서 공훈을 세우고, 1950년 9월 1일 의성지역 전투에서 전사하였다.

한국전쟁 초기에 L-4연락기를 타고 적의 정세를 정찰하고 전단을 살포하는 등의 임무를 총 45회여 회에 걸쳐 수행하였으며, 1950년 8월 15일 왜관(倭館)의 북방 300고지에서 육군 제1사단 제13연대가 북한군 제3사단을 상대로 일진일퇴(一進一退)의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을 때에는 적정정찰(敵情偵察)을 통해서 UN공군 F-51 전폭기 1개편대를 300고지로 유도하여 적 진진지를 공격하게 함으로써 아군이 고지를 점령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 뒤 8월 17일 정찰비행대는 대구기지에 일부 병력만 남겨놓고 영천(永川)기지로 이동한 다음 의성(義城)-청송(靑松)-영덕(盈德)을 연결하는 지역을 정찰하였다. 9월 1일 천봉식중위는 다부동과 의성방면에서 적정 정찰 임무를 수행하고 있던 중에 북한군 전투기 3대로부터 공격을 받고 추락하여, 군위 남방에서 전사하였다.

전사후 그의 전공을 높이 사 충무무공훈장(忠武武功勳章)이 수여되었다. 아울러 공비토벌기장(共匪討伐紀章)도 수여받았다.

참고문헌

『한국전쟁사』(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76)
『공군사』 1(공군본부, 2011)
『항공전사(航空戰史)』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