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산화탕 ()

목차
의약학
개념
소양인 체질을 가진 어린아이의 영양 불균형 및 기혈 손상으로 인한 발육부진 등에 사용하는 처방.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소양인 체질을 가진 어린아이의 영양 불균형 및 기혈 손상으로 인한 발육부진 등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이유기 전후의 아이가 발육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여 벽에 붙은 흙을 뜯어 먹거나 숯검정을 먹으며 음식을 보는 대로 먹으려고 하지만 몸은 점점 말라 들어 배만 불룩 불러지는 아이에게 쓰는 처방이다.

어린아이가 일찍 젖을 뗐거나 음식 조절을 잘못하였거나 적당한 영양을 공급해 주지 못하여, 또 단것을 많이 먹었을 때에 기혈(氣血)이 손상되어 발육이 안 되고, 피부가 거칠어지며 머리털에 윤기가 없고 얼굴에 주름이 지고, 콧속이 마르며 입술이 희고 눈이 진물렀을 때, 이와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

이 처방은 이제마(李濟馬)가 소양인 중소증(中消症)에 쓰는 인동등지골피탕(忍冬藤地骨皮湯)에서 약재를 가감하여 만든 처방이다. 처방은 인동등 16g, 고삼(苦蔘) 8g, 생지황·복분자(覆盆子)·박하·산치자(山梔子)·방풍(防風)·석고(石膏) 각 4g, 형개(荊芥)·우방자(牛蒡子) 각 2g으로 되어 있다.

이 처방에 사용되는 약재들은 성분이 차기 때문에 소양인의 약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인동등은 해독작용을 하며 인후병(咽喉病)·편도선염 및 의장의 열독(熱毒)을 없애고 배의 창만증(脹滿症)을 없애주므로 주약(主藥)이 되고, 고삼은 뱃속의 열독을 없애고 소화작용을 촉진하므로 소양인의 소화열병 일체에 더없이 좋은 약이다.

여러 가지 약들이 보조작용을 하므로 소아감병(小兒疳病)에 효과가 있으며, 잇몸에서 피가 나는 데도 특효가 있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
『사상의학원론』(홍순용·이을호, 행림출판사, 197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