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청룡사지 보각국사탑비 ( )

목차
관련 정보
충주 청룡사지 보각국사탑비
충주 청룡사지 보각국사탑비
서예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청룡사터에 있는 조선전기에 건립된 승려 보각국사의 탑비. 보물.
이칭
이칭
청룡사보각국사정혜원융탑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79년 05월 22일 지정)
소재지
충북 충주시 소태면 오량리 산32-2번지
목차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청룡사터에 있는 조선전기에 건립된 승려 보각국사의 탑비. 보물.
내용

1979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비신 높이 322㎝, 너비 115.5㎝, 두께 20.5㎝. 석재는 화강암으로, 개석은 없고 네모난 대석(臺石)과 비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 앞면의 하단부와 뒷면의 상단부가 파손되었으며 여러 부분이 마멸되었다.

비문은 권근(權近)이 짓고 글씨는 승려 천택(天澤)이 썼으며, 문인(門人)인 희진(希進)이 세우고, 각자의 이름은 마멸되어 알 수 없다. 1394년(태조 3)에 건립되었다.

비문에 보각국사의 이름은 혼수(混修), 자는 무작(無作), 호는 환암(幻菴), 속성은 조씨, 풍양현 사람이며, 보각국사와 탑명인 정혜원융은 시호임이 나타나 있다. 이밖에 보각국사가 1320년(충숙왕 7)에 출생하여 계송(繼松)에게 법을 받고, 1332년(충혜왕 2)에 승과에 급제한 뒤, 1370년(공민왕 19)에는 공부선장(工夫選長)에 뽑혔으나 거절하였고, 그 뒤 왕의 청으로 내불당(內佛堂)에서 왕에게 법을 가르쳤다는 내용이 쓰여 있다. 또 1383년(우왕 9)에 국사가 되고 73세에 입적한 일, 그리고 국사의 덕과 지혜는 나라에서 추앙할 만하여 왕명으로 비를 세운다는 명문이 적혀 있다. 비음에는 문도와 소문도의 명단을 새겨 넣었다.

글씨는 북위의 묘지명과 왕희지(王羲之), 그리고 우세남(虞世南) 등의 서풍들을 잘 융합하여 썼는데 필력이 뛰어나고, 결체가 조밀하여 빈틈이 없다. 또한 고박(古朴: 옛 풍미가 있어 질박함)과 신운(神韻: 신비롭고 고상한 운치)이 함께 어우러진 것으로서, 중국의 어느 명품에도 뒤지지 않을 만한 서격(書格)을 지니고 있다. 또한 전 조선시대에 걸쳐서도 이 비에 필적할 만한 글씨가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참고문헌

『한국금석총목』(장충식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84)
『한국금석문대계』2(조동원, 원광대학교출판국, 1980)
『한국서화인명사서』(김영윤, 예술춘추사, 1959)
『朝鮮金石總覽』下(朝鮮總督府, 1919)
집필자
선주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