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심산약탕 ()

목차
의약학
개념
태음인이 원기가 허약하여 유정 · 몽설을 하거나, 중풍으로 인한 언어장애가 있을 때 사용하는 처방.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태음인이 원기가 허약하여 유정 · 몽설을 하거나, 중풍으로 인한 언어장애가 있을 때 사용하는 처방.
내용

몽설은 밤에 자면서 꿈꿀 때에 성교를 하여 정설(精泄)을 하는 것이고, 유정은 심신이 허약하여 교합(交合)하지 않아도 정액이 저절로 흘러나오는 것이다.

연소한 자가 원기는 왕성한데 성욕을 자제하면서 잠자는 중에 몽설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병이 아니지만, 정신신경이 허약하여 몽설을 하는 것은 허로증(虛勞症)으로 매우 중한 증세니 크게 보(補)하여야 한다.

또, 태음인의 대변은 활변(滑便)에 가까운 것이 정상적이지만 지나치게 설사를 하게 되면 대장에 염증이 있는 것이니 이 약을 쓴다. 특히, 중풍증에 음식도 잘 먹고, 수족을 못 쓰거나, 신체에 어떤 이상이 없는데도 오직 설근마비(舌根痲痺)로 언어장애가 있을 때에도 이 처방을 쓴다.

이상의 모든 증세는 허증(虛症)으로 간주하고 병의 증세는 달라도 모두 심장·폐장의 기능이 허약하여 생긴 병이므로 치료 원리는 같다.

처방은 산약(山藥) 12g, 원지(遠志) 8g, 천문동(天門冬)·연자육(蓮子肉)·맥문동·산조인(酸棗仁)·용안육(龍眼肉)·백자인(柏子仁)·길경(桔梗)·황금(黃芩)·석창포(石菖蒲) 각 4g, 감국(甘菊) 2g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사상진료의전(四象診療醫典)』에 수록되어 있는 처방이다.

참고문헌

『사상방약합편(四象方藥合編)』(권영식, 행림서원, 1974)
『사상진료의전(四象診療醫典)』(이태호, 행림서원, 1948)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