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국수

목차
관련 정보
콩국수
콩국수
식생활
물품
콩을 갈아 만든 콩국에 국수를 삶아 말아 먹는 음식.
목차
정의
콩을 갈아 만든 콩국에 국수를 삶아 말아 먹는 음식.
내용

콩은 예로부터 우리 민족, 특히 서민들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애용되어왔다. 콩국수가 서민들의 기호식품으로 뿌리를 내린 것은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즉, “좋은 곡식으로 만든 맛있는 음식은 다 귀현(貴顯 : 존귀하고 현달함.)한 자에게로 돌아가버리고 가난한 백성이 얻어먹고 목숨을 잇는 것은 오직 이 콩뿐이다.”라고 전제한 뒤, “맷돌에 갈아 정액만 취해서 두부로 만들면 남은 찌끼도 얼마든지 많은데 끓여서 국을 만들면 구수한 맛이 먹음직하다.”라고 콩의 이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19세기 조리서인 『시의전서(是議全書)』에는 “콩을 물에 불려 살짝 데쳐서 가는 체에 밭쳐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밀국수를 말고, 웃기는 밀국수와 같이 한다.”라고 조리법이 기록되어 있다.

콩국수는 콩의 단백질과 지방질을 그대로 살릴 수 있으므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몸을 보할 수 있는 음식이다.

참고문헌

『성호사설(星湖僿說)』
『한국의 맛』(강인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7)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