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장 ()

목차
관련 정보
태극장
태극장
근대사
제도
1900년 4월 칙령 제13호로 제정된 훈장.
목차
정의
1900년 4월 칙령 제13호로 제정된 훈장.
내용

훈등(勳等)은 훈(勳)에 해당하고 이화대훈장(李花大勳章) 아래에 있으며, 1등에서 8등까지의 등차를 두었고, 문무관 중에서 공훈에 따라 수여하였다.

훈장의 형태는 1등의 장(章: 문채)이 금질(金質)로 되어 있으며 지름이 2촌 5푼이다. 그 중앙의 태극은 청홍색이고 광선은 백색이다. 꼭지〔鈕〕는 이화이엽형(李花李葉形)으로 꽃은 백색이고 잎은 녹색이다.

고리〔環〕는 금질로서 정원형(正圓形)이며, 수(綬)는 대수(大綬)로서 너비가 3촌 5푼이고 붉은색 바탕에 쌍청(雙靑) 간도직(間道織)이다. 2등장은 1등부장(副章)을 겸하고, 수는 달지 않고 다만 패침(佩針)을 이용하도록 하였다.

이 형태의 장은 금은질로서 지름이 3촌이며 그 중앙의 태극은 청홍색, 광선은 2중 백색이다. 그리고 뒷면은 은질 패침이다. 3등장은 2등부장을 겸하고 지름이 1촌 8푼이다.

4∼6등장의 지름은 1촌 6푼이며, 7·8등장의 지름은 1촌이다. 3∼5등까지는 금질이고, 6등 이하는 은질이다. 중앙의 문채는 3등 이하가 동일하고 수도 마찬가지이다. 3등 이하의 너비는 1촌이지만, 다만 3등이 중수(中綬)이고 4등 이하가 소수(小綬)이다.

패용법에 있어 1등의 정장은 대수로서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허리에 드리우고, 부장은 왼쪽 가슴에 단다. 2등의 정장은 오른쪽 가슴에 달고, 부장은 중수로서 목에 건다. 3등도 중수로서 목에 걸며, 4∼8등의 장은 소수로서 왼쪽 가슴에 단다.

참고문헌

『대한법규류찬』(1907)
『관보(官報)』
『고문화』7(한국대학박물관협회, 1969)
『대한제국시대 훈장제도』(이강칠, 백산출판사, 199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강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