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산 느티나무 ( 느티나무)

목차
식물
생물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북도 토산군 토산읍에 있는 느티나무.
목차
정의
북한의 행정구역상 황해북도 토산군 토산읍에 있는 느티나무.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192호. 느티나무는 토산읍에서 서북쪽으로 약 3㎞정도 떨어져 있는 율동부락의 북쪽언덕에 독립수로 자라고 있다.

느티나무가 자라고 있는 토양은 화강편마암지대에 생긴 산림밤색 토양이고 모래메흙이며 토심은 깊고 습기는 적당하다. 이 지대의 연평균 기온은 9.6℃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1,254.8㎜이다.

토산 느티나무는 1400년경에 심은 것이라고 보고 있다. 나무의 높이는 18m이고 뿌리목 둘레는 10m이며 가슴높이 둘레는 8m이다. 가지는 가슴높이에서 세 개로 갈라지고 다시 일곱 개로 뻗어 둥근 갓모양으로 되었다. 원대와 원가지는 좁은 각을 이루고 튼튼한 골격을 형성하였으며 비교적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 약간 썩은 부분이 있으나 나무의 세력은 좋은 편이다.

주변에 포플러나무를 비롯한 나무들이 있어 마을사람들의 휴식터로 활용하고 있다. 나무는 수백 년간 자라오는 동안에 흙이 씻기어 굵은 뿌리들이 드러났다. 그리하여 반경 9m 정도로 돌을 쌓고 흙을 덮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