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도사 명부전 ( )

목차
관련 정보
양산 통도사 명부전 정측면
양산 통도사 명부전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에 있는 고려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불전.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양산 통도사 명부전(冥府殿)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81년 12월 21일 지정)
소재지
경상남도 양산시 통도사로 108 (하북면, 통도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에 있는 고려후기 에 창건된 사찰건물. 불전.
내용

정면 6칸, 측면 4칸의 주심포 팔작지붕건물. 1981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1369년(공민왕 18)에 창건되었으며 중건 중수의 기록은 알 수 없으나, 통도사 사적비(事蹟碑)에 따르면, 1760년(영조 36) 춘파대사(春波大師)가 개건(改建)하였다고 전한다.

범종루상(梵鐘樓上)에 있는 「명부전중수기」에 의하면, 1887년(고종 24) 봄에 감방(甘房)에서 실화로 원통방(圓通房) · 화엄전(華嚴殿)과 더불어 명부전이 회록(回祿 : 화재)되매, 다음날 보집원(普集院)에 대중들이 모여 의논하기를 방료(房寮)의 회복이 하루라도 급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저승에서 제도 받을 중생들이 노좌[露坐 : 한 데에 앉음]하여 있는 것은 어찌하겠는가 하였다.

이 때 장로(長老) 호성화상(虎惺和尙)이 주관하여 산내(山內)의 18개의 방사 및 암자(庵子)에서 시주받고 표충사(表忠寺) 등 9개처의 타사(他寺)와 전 승통(僧統) 문우대사(文佑大師) · 정일화상(定日和尙) 등 수많은 도속(道俗)의 희사(喜捨)로써 역사(役事)를 시작하여 모두 마쳤다.

그로부터 애석하게도 호성화상이 입적하였다. 이 기문(記文)은 광서(光緖) 16년(1890) 경인 8월에 화주(化主) 영해대사(永海大師)의 기록인데, 전당(殿堂)이 소실된 지 3년 후의 기록이다. 법당의 중앙에는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을 봉안하였고, 좌우에 다섯개씩 시왕탱(十王幀)을 안치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찰』통도사(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4)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