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엽사 ()

목차
관련 정보
패엽사
패엽사
불교
유적
북한 황해남도 신천군 구월산(九月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창건된 사찰.
이칭
이칭
구업사(具業寺)
목차
정의
북한 황해남도 신천군 구월산(九月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창건된 사찰.
내용

일제강점기 31본산(本山) 중 하나로 7개 군 34개 사찰을 관장하였던 대본산(大本山)이었다. 신라 중기에 법심(法深)이 창건하였다는 설과 신라 애장왕 때의 고승 구업조사(具業祖師)가 창건하여 구업사(具業寺)라 하였다는 설이 있다. 그 뒤 신라 말에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한 승려가 서역(西域)으로 수도차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패엽경(貝葉經)을 갖고 귀국하여 이 절에 보관하였기 때문에 절 이름을 패엽사로 고쳤다고 한다.

그러나 1400년대 초기에 대화재를 입어 절이 황폐해지자, 신균(信均)·천오(天梧) 등의 승려들이 합심하여 황폐한 이 절을 복구하였다. 근세에 이르러서는 하은화상(荷隱和尙)이 대중창을 이룩하였는데, 그가 중창의 서원(誓願)을 세우고 당우(堂宇)를 복원할 때 아무도 도와주는 이가 없어, 혼자 힘으로 역사(役事)를 감당하여 오늘의 모습으로 가꾸었다는 일화가 전한다.

또한 이 절이 있는 구월산은 우리나라 4대 명산의 하나로서 단군(檀君)이 말년에 입산하여 산신(山神)이 되었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으며, 패엽사 경내에는 단군유적과 삼성전(三聖殿)이 있다.

산내 말사로는 월정사(月精寺)·도솔암(兜率庵)·월출암(月出庵)·지장암(地藏庵)·달마암(達磨庵)·봉림암(鳳林庵)·칠성암(七星庵)·백련암(白蓮庵)이 있다. 산외 말사로는 해주군의 신광사(神光寺)·북암(北庵)·운수암(雲水庵)·안양암(安養庵)·보발암(寶鉢庵)·정각사(正覺寺)·은적암(隱寂庵)·안수사(安壽寺)·동고사(東皐寺)·우명사(牛鳴寺) 등과 신천군의 묘각사(妙覺寺)·낙산사(洛山寺)·자혜사(慈惠寺), 장연군의 쌍계암(雙溪庵), 송화군의 수증사(壽增寺)·운흥사(雲興寺)·화장사(華藏寺), 은율군의 정곡사(停穀寺)·진봉암(鎭鳳庵)·원정사(圓井寺), 안악군의 고정사(高井寺)·연등사(燃燈寺)·수도암(修道庵), 재령군의 묘음사(妙音寺)·현사(懸寺) 등이 있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한국사찰전서』(권상로 편,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한국의 사찰』17 북한의 사찰(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8)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이능화, 신문관, 191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