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꽃단 (푸른꽃)

목차
근대사
단체
1919년 평양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목차
정의
1919년 평양에서 조직되었던 독립운동단체.
내용

1919년 3월 이후 평양에서 전개된 3·1만세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주요섭(朱耀燮)·원보훈(元甫勳)·길진경(吉鎭京)·김건형(金建亨)·이태서(李泰瑞) 등 숭덕학교(崇德學校) 졸업생 및 재학생들이 독립운동 소식을 평양시민과 학생들에게 전하여 독립의지를 고취하고, 만세운동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조직하였다.

등사판을 차려놓고 『독립운동뉴우스』를 발간, 배포하는 한편, 상해(上海)에서 들여온 『독립신문(獨立新聞)』을 등사, 배포하다가 일본경찰에 피체되어 유죄판결을 받았는데, 이들 나이가 모두 20세 이하여서 평양형무소 유년감(幼年監)에서 복역하고 출옥하였다.

참고문헌

『독립운동사』2(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한국근대학생운동조직의 성격변화」(조동걸, 『한국근대민족주의운동사연구』, 일조각, 198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