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의어 ()

목차
관련 정보
언어·문자
개념
다른 어떤 말보다 더 구체적이고 특수한 어휘.
목차
정의
다른 어떤 말보다 더 구체적이고 특수한 어휘.
내용

하위어(下位語)라고도 한다. 이와 반대로 다른 어휘보다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어휘를 상의어(上義語)라고 한다.

상의어와 하의어는 상대적인 용어로서, 예를 들어 ‘동물’은 ‘말 · 소 · 양 · 돼지……’ 등에 대해서는 상의어이지만, ‘생물’에 대해서는 하의어가 된다.

이러한 관계는 논리학상에서 정의를 내릴 때 사용되는 종개념(種槪念)과 유개념(類槪念)의 관계와 일치한다. 곧 ‘동물’은 ‘말 · 소 · 돼지……’ 등에 대해서는 유개념이지만, ‘생물’에 대해서는 종개념인 것이다.

장이론(場理論)에서는 상의어와 하의어를 각기 전체장과 부분장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한 어휘에 대한 하의어는 그 상의어를 의미적으로 함의(含義)한다고 말한다.

곧 보다 특수한 의미를 지니는 하의어는 보다 일반적인 의미를 지니는 상의어를 의미적으로 함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장미 · 무궁화 · 채송화 · 진달래……’ 등등은 ‘꽃’의 하의어이므로 상의어 ‘꽃’을 함의하고 있다.

그러나 그 역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 곧 상의어 ‘꽃’은 하의어인 ‘장미 · 무궁화 · 채송화 · 진달래……’ 등을 의미적으로 함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진달래이다.”라는 명제가 참이 되면 “이것은 꽃이다.”라는 명제도 참이지만, 후자가 참이라고 해서 전자도 반드시 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함의관계는 성분분석의 방법으로 적절히 설명될 수 있다. 성분분석이란 어휘를 정의하는 데 쓰이는 특징적인 범주들, 곧 의미자질들을 탐구하고 그들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이다.

상의어와 하의어를 성분분석에 의하여 살펴보면, 상의어일수록 의미자질의 수가 적고 하의어일수록 의미자질의 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리하여 하의어는 상의어보다 더 많은 의미자질을 가지는데, 그 나머지의 의미자질들은 공통으로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의 의미자질을 〔+생물, +동물, +인간〕 이라고 한다면, 그 하의어인 ‘남자’는 〔+생물, +동물, +인간, +남성〕의 의미자질을 가진다 할 수 있다. 즉, 하의어‘남자’는 상의어 ‘사람’에 비하여 의미자질을 하나 더 가지며, 그 나머지는 동일한 의미자질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국어의미론』(윤평현, 역락, 2008)
『한국어 의미론(임지룡, 한국문화사, 2018)
『국어의미론』(김민수, 일조각, 1981)
『현대의미론』(이익환, 민음사, 1984)
『언어』(김진우, 탑출판사, 1985)
집필자
한동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