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초조사서 ()

목차
관련 정보
한국연초조사서
한국연초조사서
산업
문헌
1910년 탁지부 임시재원조사국에서 연초의 재배 · 제조 · 판매 · 소비 등에 관한 일체의 사실을 조사하여 작성한 보고서. 관찬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10년 탁지부 임시재원조사국에서 연초의 재배 · 제조 · 판매 · 소비 등에 관한 일체의 사실을 조사하여 작성한 보고서. 관찬서.
내용

연활자본. 탁지부 임시재원조사국은 1907년 12월 칙령 제41호로 설치되어 재원조사를 관장하던 기관이다.

1908년 1월 「탁지부분과규정(度支部分課規程)」이 발표되면서 임시재원조사국 안에 제1·2·3과가 설치되었는데, 제1과는 염(鹽)과 수산(水産), 제2과는 주류(酒類), 제3과는 연초 및 농산물에 관한 재원조사를 각각 담당하였다. 1909년 2월 「주세법」과 「연초세법」을 제정하여 실시함으로써 연초경작자는 처음으로 과세대상이 되었다.

이 책은 경작·제조·판매·소비·함양(涵養)의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장 경작(耕作)에서는 연초의 명칭이 담배·남초(南草)·서초(西草)·왜초(倭草)·호초(胡草)·담파고(淡巴菰)·남령초(南靈草) 등 다양하다고 들고, 본포(本圃)·수확·건조·조리의 순으로 재배상 지방별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덧붙여 생육상·건조상황·건조사(乾燥舍)·연초용 농기구·비료사(肥料舍) 등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있다. 또, 주산지의 생산액 및 생산비와 토양을 분석하고, 지방별로 작부방법, 파종·이식·채취·건조 시기 등을 기술하고 있다.

제2장 제조에서는 연초제조의 상황을 인천과 평양지역을 예로 들어 제품·제조원료·작업순서의 순으로 설명하고, 지방별 제조량을 표시하고 생산능력 및 유형을 기술하고 있다. 제3장 판매에서는 엽연초 가격과 운반비, 소비지와 교통의 양부(良否) 등을 표로써 보이고, 엽연초·각연초 및 제조연초의 산매상황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다.

제4장 소비에서는 흡연상의 습관을 설명하고, 생산·소비, 수입연초의 월별비교표를 수록하고 있다. 제5장 함양에서는 시작(試作)·시제(試制)·품평(品評)·연초농사 지도의 내용을 기술하였다.

이 책은 1910년 8월 국권상실 당시의 연초관계 산업의 전모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꾸며진 책이나, 이 조사는 일본인들이 침략을 위한 기초조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서울대학교 도서관과 한국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농림수산고문헌비요』(김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82)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