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사평위산 ()

목차
의약학
개념
소화장애가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소화장애가 있을 경우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이 처방은 1587년 공정현(龔廷賢)이 찬한 『만병회춘(萬病回春)』에 수록된 이래 많은 문헌에 기록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 잡병편 4권과, 임상 처방집인 황도연(黃道淵)의 『방약합편(方藥合編)』에 수재되어 있다.

처방의 내용으로는 창출(蒼朮) 7.50g, 진피(陳皮)·향부자(香附子) 각 3.75g, 지실(枳實)·곽향(藿香) 각 3.00g, 후박(厚朴)·사인(砂仁) 각 2.62g, 목향(木香)·감초 각 1.875g, 생강 3쪽으로 구성되었으며 물에 달여 복용한다.

임상응용에 있어서 이 처방은 음식물로 인하여 위가 손상을 받아서 발생하게 되는 소화불량증을 치료하는 데 응용된다. 특히, 소화기 계통의 기능이 저하되어서 생기는 급성위염·십이지장궤양·위궤양·설사 등의 증상에 응용한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집필자
이상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