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주읍지 ()

홍주읍지
홍주읍지
인문지리
문헌
1744년 이후, 충청도 홍주목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이칭
이칭
홍주읍지 전(洪州邑誌 全)
문헌/고서
편찬 시기
1744년 이후
편자
충청도 홍주목(洪州牧)
권책수
1책 7장
권수제
홍주읍지(洪州邑誌)
판본
필사본
표제
홍주읍지 전(洪州邑誌 全)
소장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홍주읍지』는 1744년 이후 충청도 홍주목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이다. 지도를 포함하지 않은 1책 7장의 필사본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이후 편찬된 『여지도서』와 다른 점 중 하나는, 『홍주읍지』는 해도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였고 인물 항목은 수록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18세기 초반에 편찬한 읍지로서, 『여지도서』 편찬 이전의 읍지 체재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정의
1744년 이후, 충청도 홍주목의 연혁, 인문지리, 행정 등을 수록하여 편찬한 읍지.
저자 및 편자

『홍주읍지(洪州邑誌)』는 충청도 홍주목(洪州牧) 지금의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에서 편찬하였다.

서지사항

1책 7장의 필사본이다. 크기는 세로 30.2㎝, 가로 21.3㎝이다. 표제는 ‘홍주읍지 전(洪州邑誌 全)’이고, 권수제는 ‘홍주읍지(洪州邑誌)’이다.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도서이다.

편찬 및 간행 경위

편찬 시기에 관한 단서는 읍지 마지막에 기재된 ‘ 누정(樓亭)’ 항목에 있다. ‘대국보국숭록대부행판중추부사유척기전비후면(大國輔國崇祿大夫行判中樞府事兪拓基篆碑後面)’ 기록에 ‘숭정갑신후백단일년갑자(崇禎甲申後百單一年甲子)’라는 내용이 있는데, 해당 갑자년이 1744년(영조 2)이다. 따라서 편찬 연도를 영조 대인 1744년 이후, 18세기로 추정한다.

구성과 내용

지도는 첨부하지 않았다. 수록 항목은 건치연혁(建置沿革), 군호(郡號), 진관(鎭管), 읍좌(邑坐), 해도(海島), 사찰, 봉대(烽臺), 성지(城池), 산천, 단묘(壇廟), 문묘배향(文廟配享), 공해(公廨), 호구(戶口), 전답[田畓], 창고(倉庫), 봉름(俸廩), 제영[題詠] 순으로 구성하였다. 해도 항목을 별도로 설정하여, 빙도(氷島) 등 홍주목에 속한 16개 섬의 이름과 관련 정보를 간략히 기록하였다. 반면, 1760년(영조 36)의 『여지도서(輿地圖書)』는 해도 내용을 방리 항목에 배치하고, 관아를 기준으로 한 각 섬의 위치와 호구 및 인구수를 상세히 적어 놓았다.

산천 항목에는 고을의 진산인 백월산(白月山), 금마천(金馬川) 등 주요 산과 하천을 기록하였고, 교량 정보를 함께 실었다. 문묘배향 항목은 따로 설정하여 배향 인물 명단을 수록하였다. 누정 항목의 분량이 많으며, 인물 항목을 수록하지 않은 점은 『여지도서』 수록본과 다른 점이다. 1871년(고종 8)에 편찬된 『호서읍지(湖西邑誌)』와 비교하면, 관직(官職), 성씨(姓氏), 방리(坊里), 군액(軍額), 진보(鎭堡), 관방(關防), 능묘(陵墓), 제언(堤堰), 장시(場市), 역원(驛院), 고적(古蹟), 토산(土産), 진공(進貢), 환적(宦蹟), 읍선생(邑先生) 등의 항목이 빠졌고, 창고 항목은 내용이 다르다.

의의 및 평가

18세기 중반에 편찬한 읍지로, 『여지도서』 편찬 이전의 읍지 체재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원전

『호서읍지(湖西邑誌)』
『홍주읍지(洪州邑誌)』

단행본

이재두, 『조선후기 읍지편찬의 계보』(민속원, 2023)
『국역 여지도서: 충청도 3』(디자인흐름, 2009)

논문

정대영, 「조선후기 읍지의 편찬과정과 지식인의 인식」(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 학위 논문, 2020)
양보경, 「조선시대 읍지의 성격과 지리적 인식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87)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부매(전 성신여대 강사, 사회문화지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