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병우 ()

근대사
인물
전남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아테네 민주정치사』 등을 저술한 서양사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3년 12월 7일
사망 연도
2003년 2월 7일
본관
제주
출생지
제주도 북제주군 애월읍 납읍리
정의
전남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아테네 민주정치사』 등을 저술한 서양사학자.
개설

제주 출신. 어릴적 일본의 오사카[大阪]로 이주하여 오사카의 동소교소학교와 고진중학교를 다녔으며, 구마모토[熊本]시 제5고등학교 문과를 졸업하고 1944년 10월 쿄토[京都]제국대학 문학부 사학과에 입학하였다. 1945년 조국 광복으로 귀국하여 전남 목포중학교에서 잠시 교편을 잡았다. 1952년 전남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의 전임교수가 되었으며, 1966년 자리를 옮겨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 전임교수가 되었다. 서울대에 교수로 재임하면서 1973년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사학과 대학원에서 「아테네의 민주정치사」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미국 예일대학에서 잠시 수학하였으며, 그 외에는 대부분 서울대학교에서 학문 연구와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다가 1989년 정년으로 퇴임하였다. 이후 서울대 명예교수로 있었으며, 1998년부터 학술원 회원으로 활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그의 연구생활은 전남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부임하면서 시작되었다. 건국과 근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시작된 학문적 관심은 민주정치였다. 민주정치 중에서도 민주주의가 발전한 영국이나 프랑스 혹은 독일이 아니라 민주정치의 시원적인 부분인 그리스의 민주정치였다. 선거제의 원형으로 볼 수 있는 도편추방제도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도편추방법을 사용하게 된 사회적 정황인 「클레이테네스의 개혁」, 사회적 요구가 제도로 성립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성세력의 저항과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을 살피는 「급진적 민주정치의 성립」과 「반동귀족의 사상과 행동」, 나아가 이런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근원적인 사회구조인 「프라트리아의 구조」를 연구하였다. 이 논문들을 모은 『아테네 민주정치사』는 민주정치를 실현하는 사회구조와 사회세력들의 메커니즘을 총체적으로 전망하는 저작으로 민주정치를 실현하려는 사회가 돌아보아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서양 고대사 연구 과정에서 필요했던 학문적 체계와 방법론에도 관심을 가졌다. 사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연구하는 방법 개발에 노력을 경주하였으며, 이런 역사적 연구방법이 사회적 성찰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라는 이론적 성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근대화에 몰두한 한국 사회가 모범으로 여기던 서양의 근대, 자본주의, 진보 등의 역사적 개념들에 대한 소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방법론적으로 비교사학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것은 서양과는 환경과 역사적 경험이 다른 한국의 역사를 세계사 속에서 이해하려는 작업으로 한국의 역사적 현실을 바탕으로 한국의 올바른 발전을 전망하려는 학문적 노력이라 할 것이다.

상훈과 추모

1988년 서울시 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아테네 민주정치사』(양병우, 서울대출판부, 1976)
『앞서 가신 회원의 발자취』(대한민국학술원, 대한민국학술원, 2004)
집필자
강명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