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족제일주의 ()

정치·법제
개념
1986년 김정일에 의해 처음 제기된 북한의 민족우월주의론. 우리민족제일주의.
이칭
이칭
우리민족제일주의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조선민족제일주의는 1986년 김정일에 의해 처음 제기된 북한의 민족우월주의론, 우리민족제일주의를 말한다. 1986년 김정일의 담화 〈주체사상교양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에서 ‘우리민족제일주의’라는 용어가 처음 제기되었다. 1989년 김정일의 연설 “조선민족제일주의 정신을 높이 발양시키자”를 통해 내용적으로 구체화되었다. , 조선민족제일주의는 사회주의가 붕괴되면서 북한식사회주의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사회통합을 하기 위해 등장한 통치담론이다. ‘조선민족’이란 개념이 수령·주체사상·우리식사회주의에 기초한 ‘북한 민족’만을 의미하는 것이란 한계가 있다.

정의
1986년 김정일에 의해 처음 제기된 북한의 민족우월주의론. 우리민족제일주의.
개설

조선민족제일주의는 1986년 7월 15일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군들과의 담화 〈주체사상교양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에서 처음 제기된 이후 북한사회의 주요 통치담론이 되었다. “조선민족의 위대성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강조하고 있는 조선민족제일주의는 소련 및 동구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인한 사회주의체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체제통합의 이데올로기로 활용되어 왔다.

연원 및 변천

조선민족제일주론은 1986년 7월 15일 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군들과 나눈 김정일의 담화 〈주체사상교양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하여〉에서 ‘우리민족제일주의’라는 용어로 처음 제기되었다. 이후 1989년 12월 28일 당 중앙위책임일군들 앞에서 한 김정일의 연설 “조선민족제일주의 정신을 높이 발양시키자”를 통해 내용적으로 구체화되었으며, 1990년대 들어서면서 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선전되기 시작하였다.

내용

북한에서 정의하고 있는 ‘조선민족제일주의’란 “조선민족의 위대성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 조선민족의 위대성을 더욱 빛내어 나가려는 높은 자각과 의지로 발현되는 숭고한 사상 감정”을 의미한다. 여기서 ‘조선민족의 위대성’의 근거로는 ‘수령을 모신 긍지와 자부심’, ‘당의 영도’, ‘주체사상’, ‘우리식 사회주의’를 들고 있다. 특히 우리 민족이 제일이라는 ‘긍지’ 가운데서도 가장 큰 ‘긍지’는 바로 “수령, 당, 대중의 일심단결을 확고히 실현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조선민족제일주의의 등장은 “조선민족제일주의 정신을 높이 발양시켜나가야만 제국주의자들의 반사회주의 책동이 강화되는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혁명적 지조를 굳게 지켜나갈 수 있다”는 시대적 절박함에서 출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당시 북한지도부는 자본주의로의 체제전환을 단행한 동구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이념적 동요를 막고 이들을 체제에 결속시키기 위한 새로운 통치 이데올로기가 필요했으며 조선민족제일주의라는 자민족 우월주의에 근거한 새로운 통치담론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현황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은 등장 이후 북한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왔다. ‘조선민족제일주의 교양’이 북한의 대주민 사상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으며, 문화예술창작에서도 조선민족제일주의가 강조되고 있다. 북한의 예술전문 월간잡지 『조선예술』(2001.10)는 "조선민족 제일주의"정신을 담은 가요를 더 많이 창작하는 것이 "오늘 문학예술 앞에 나선 절박한 요구"라면서 그 의의와 주제설정 방향 등에 관해 상세히 언급했다. 조선민족제일주의 정신이 구현된 가요들로 ‘3대 자랑가’, ‘우리는 긍지높이 노래하네’, ‘우리가 제일일세’, ‘온 세상이 부러워 하네’, ‘우리민족 제일일세’, ‘토장의 노래’, ‘평양냉면 제일일세’ 등이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민족제일주의는 1980년대 말부터 사회주의권의 붕괴가 진행되자 동구 사회주의국가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북한사회주의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사회통합을 꾀하기 위한 필요에 따라 등장한 통치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민족제일주의 담론의 확산은 북한사회에 민족주의 정서를 강화하는데 일조했다고 할 수 있으나, 조선민족제일주의에서 말하는 ‘조선민족’이란 한민족 전체가 아닌, 수령·주체사상·우리식사회주의에 기초한 ‘북한 민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한민족의 통일 민족국가를 지향하는 응집력으로서의 민족주의적 성격은 매우 희박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선대백과사전』17(백과사전출판사, 2000)
『현대북한의 이해』(이종석, 역사비평, 2000)
「조선민족제일주의 정신을 높이 발양시키자(1989.12.28.)」(김정일, 『김정일선집』9권, 조선로동당출판사, 1999)
「주체사상교양에 제기되는 몇가지 문제에 대하여(1986.7.15.)」(김정일, 『김정일선집』8권, 조선로동당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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