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설음 ()

목차
언어·문자
개념
조음위치에 따라 분류한 초성칠성. 언어학용어.
목차
정의
조음위치에 따라 분류한 초성칠성. 언어학용어.
내용

전통적인 중국의 음운학인 등운학(等韻學)에서는 두자음(頭子音)에 해당되는 자음, 즉 성모(聲母)를 조음위치에 따라 순음(脣音), 설음(舌音), 아음(牙音), 치음(齒音), 후음(喉音) 다섯으로 분류하고 이를 오음(五音)이라고 불렀다. 여기에 반설음(半舌音), 반치음(半齒音)이 더하여 칠음(七音)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반설음은 이 칠음 중 하나이다.

새로운 문자인 훈민정음(訓民正音)의 초성 체계는 중국의 음운학에 기초를 둔 것이다. 해례본 『훈민정음』에서 초성이 이상의 칠음으로 분류되어 있는 것이 그 한 예이다. 해례본 『훈민정음』에서 ‘ㄹ’이 반설음에 속하는데, 이는 한자 ‘閭(려)’의 초성에 해당된다.

『훈민정음』의 용자례(用字例)에는 반설음 ‘ㄹ’에 해당되는 예로 ‘ㆍ무뤼[雹], ㆍᄃᆞᆯ[月], :별[星]’을 제시하였다. ‘ㆍ무뤼’는 ‘ㄹ’이 초성으로 쓰인 예이고 ‘ㆍᄃᆞᆯ, :별’은 종성으로 쓰인 예이다.

참고문헌

『국어음운사연구』(이기문, 탑출판사, 1977)
「훈민정음의 초종성체계」(이병근, 『훈민정음의 이해』, 198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