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월에서 오월로 (에서 로)

현대문학
문헌
창작과비평사에서 하종오의 시 「사월에서 오월로」 · 「들소리」 · 「만남」등을 수록하여 1984년에 간행한 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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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창작과비평사에서 하종오의 시 「사월에서 오월로」 · 「들소리」 · 「만남」등을 수록하여 1984년에 간행한 시집.
개설

규격외 30절판형. 164면. 1984년 7월 10일에 창작과 비평사에서 발행하였다.

서지적 사항

송기원의 발문 〈하종오에 대한 몇 마디〉와 작자의 후기가 있다. 1부에 「사월에서 오월로」외 11편, 2부에 「4월생을 위하여」외 9편, 3부에 「들」외 9편, 4부에 「들소리」외 14편, 5부에 「미도리마찌」외 9편, 6부에 「파지」외 10편, 7부에 「만남」외 10편, 총 79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내용

작자의 두 번째 시집인 『사월에서 오월로』는 시집의 제목이 암시하듯이, 우리 민족사의 비극인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배경으로 한 작품집이다. 이 시집에서 작자는 5.18 사태의 충격과 상처를 극복하고 그 상황에 정면 도전하는 자세를 보인다. ‘그곳에는 가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사람들은 노여움과 사랑으로 지어진/한 채의 집을 지키면서 어린 것을 키우며/이젠 땅을 내려다보고 결코 울지 않는다’(「그곳 오월」에서), ‘지금은 설운 그 사람 그리워서/상기도 붉은 꽃잎 따지는 말자/이제 풀꽃이 산천에 돋아나/긴 침묵의 시절은 지나간다’(「사월에는」에서). 이 작품들에서 보듯이 작자는 한과 슬픔의 역사를 넘어 새로운 삶의 지평을 열어 보이고자 한다. 작자는 작품집의 후기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위해받고 질곡되어진다면 아무리 보잘 것 없는 소수의 사람들이라 해도 그들의 해방에 내 시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는데, 뚜렷한 역사의식과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민중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드러냄으로써 민중시인로서의 면모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작자는 첫 시집 『벼는 벼끼리, 피는 피끼리』와 두 번째 시집『사월에서 오월로』를 통해 민중시인으로서의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민중적 서정의 한 정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사월에서 오월로』는 5.18 민주화운동의 충격과 상처를 극복하고 현실에 정면 도전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시집이다. 이 시집에서도 첫 번째 시집에서와 같이 민중에 대한 작자의 변함없는 애정을 읽을 수 있으나, 첫 시집에 비해 예술성과 시적 긴장미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민중에 대한 애정이 객관성을 결여함으로써 이상주의에 기울여졌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참고문헌

『사월에서 오월로』(하종오, 창작과 비평사, 1984)
「자연에서 얻은 시간들이 관계하는 법」 (유성호, 하종오시집 『무언가 찾아올 적엔 』, 창작과 비평사, 2003)
집필자
강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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