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오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중국 만현에서 병원을 운영하였으며, 조선민족혁명당 중앙후보위원, 대한민국임시의정원 비서장 등을 역임한 의사 ·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최석용(崔錫湧)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1년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안북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중국 만현에서 병원을 운영하였으며, 조선민족혁명당 중앙후보위원, 대한민국임시의정원 비서장 등을 역임한 의사 · 독립운동가.
개설

평안북도에서 출생하였다. 본명은 최석용(崔錫湧)이고, 우강 최석순의 동생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상해 동남의학원을 졸업하였고, 경성제국대학 의과에서 실습한 적이 있다. 중국 사천성 만현(萬縣)에서 병원을 운영하면서 조선민족혁명당(朝鮮民族革命黨) 만현 특구 책임을 맡기도 하였다. 1941년 1월 초에 조선의용대(朝鮮義勇隊) 주력 부대는 중경(重慶)을 떠나 화북(華北)으로 갔는데, 최성오는 이들이 만현에 도착하자 잠자리와 음식을 제공하는 등 융숭하게 대접하였다. 조선의용대 대원들은 이날 노래 경연과 연극 공연 등 오락회를 가졌고, 최성오는 대원 전원에게 흉부 엑스레이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알려주기도 하였다.

1942년에 인도에 주둔한 영국군 총사령부가 조선민족혁명당에게 공작원 파견을 요청하자, 김원봉(金元鳳)의 명령으로 주세민(周世敏)과 함께 인도로 가서 영국군과 협상하였다. 그 뒤 대한민국임시의정원 비서장을 맡는 등 항일운동에 매진하였지만, 해방 이후의 행적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참고문헌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권37(국사편찬위원회, 2009)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권40(국사편찬위원회, 2009)
『대한민국임시정부자료집-조소앙 일기』부록(국사편찬위원회, 2009)
『김원봉 연구』(염인호, 창작과 비평사, 1993)
집필자
염인호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