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광병 ()

의약학
개념
소음인의 양기가 상승하지 못하고 방광부에 울체되어 생기는 병증. 울광증.
이칭
이칭
울광증(鬱狂證)
정의
소음인의 양기가 상승하지 못하고 방광부에 울체되어 생기는 병증. 울광증.
개설

울광병(鬱狂病)은 울광증(鬱狂證)이라고도 한다. 소음인의 표병(表病)인 신수열표열병(腎受熱表熱病)은 울광병과 망양병(亡陽病)으로 나누는데 발열(發熱), 오한(惡寒), 무한(無汗)하면 울광병으로 규정한다. 그 증상의 경중에 따라 초(初), 중(中), 말증(末證)으로 나눈다.

초증은 태양병(太陽病) 표증(表證)이 아직 물러가지 않은 상태로서 심신이 불안한 것을 말한다. 중증은 양명병(陽明病) 위가실(胃家實)로 대변이 불통(不通)되는 것이며, 말증은 양명병에 조열(潮熱)이 오르고 헛소리를 하며 숨을 헐떡이면서 눈을 똑바로 뜨고 노려보는 듯하는 것이다.

이제마(李濟馬)의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초본권(草本券)에서는 울광(鬱狂)이라는 용어를 태양(太陽)으로 사용하였다가, 갑오본(甲午本, 1894년)·신축본(辛丑本, 1901년)에 오면서부터 울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내용

울광증의 병기는 한기(寒氣)가 방광에 머물고 하초에서 우리 몸을 데워야 할 열이 상부로 올라가서 내려오지 못하는 것이다. 화기(火氣)가 상부, 즉 머리 쪽에서 머물기 때문에 정신증상을 동반한다. 이제마가 경위증(輕危證)으로 표현한 것은 망양증과의 대별을 위해서 표현한 것으로 인체가 오래 버티는 경우가 많아서 병이 다변하고 다양한 양상을 띠기 때문이다.

치료는 승양익기(升陽益氣)·온보승양(溫補升陽)하는 것을 기본정신으로 한다. 초증은 승양익기를 위주로 화해(和解)를 도모하고, 말증은 반드시 온성하제(溫性下劑)인 파두(巴豆)를 써서 고냉적체(固冷積滯)를 풀어줌으로써 온보승양(溫補升陽)시키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의의와 평가

울광병은 상한론(傷寒論)의 태양병을 치료함에 있어서 소음인에게 대황(大黃)을 사용하여 하법(下法)을 시행하는 것을 비판하였다. 또 온성하제인 파두를 사용하여 통대변(通大便)시키고 더하여 울광증이 말증에 이르기 전에 미리 승양익기(升陽益氣)·온보승양(溫補升陽)으로 치료하여 위증(危症)에 이르지 않는 치법을 마련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

참고문헌

『이제마전서』(권건혁, 도서출판반룡, 2002)
『동의수세보원』(김형태, 한방재활의학연구회, 1998)
『사상의학』(전국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 집문당, 1997)
집필자
권건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