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한 ()

무용
인물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최초의 사교무용학원인 조선예술학원을 설립한 무용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러시아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우리나라 최초의 사교무용학원인 조선예술학원을 설립한 무용가.
생애 및 활동사항

러시아 해삼위(海蔘威,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생했다. 1921년 해삼위학생음악단이 고국 방문 순회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이후, 동년(同年) 김동한은 해삼위동포연예단을 이끌고 고국을 방문해 우리나라 최초로 서양 춤을 선보였다.

그는 페테르부르크(彼得)대학 예술과를 우등으로 졸업한 뒤 연해주 정부 현악대 감독으로 재직하던 1922년 8월 고국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서양 무도를 가르친 최고의 예술학원이었던 조선예술학원의 원장으로 무도(舞蹈, 서양의 사교춤)와 사교춤을 가르쳤다.

1923년 제1회 음악무도회를 종로 중앙기독청년회관(현재 YMCA)에서 개최하였는데, 당시 관객들이 1천 명 넘게 몰려와 대성황을 이루었다. 이는 조선 최초의 공개 무도회였다.

1923년 조선예술학원의 수강생은 1백여 명에 이르렀고, 1925년에는 학원을 확장해 서대문(현재 충정로)에서 현재의 을지로로 옮기는 등 개관 이후 가장 번성한 시기를 보냈다. 이 학원은 약 3년 동안 유지되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동한은 1925년 갑자기 행방불명되었고, 그가 사라지면서 조선예술학원도 자연히 문을 닫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우리나라 최초로 사교무용 학원을 열고 이를 널리 알린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개화기 대중예술의 꽃, 기생』(김영희, 민속원, 2006)
『우리 무용 100년』(김경애·김채현·이종호, 현암사, 2001)
「근대 무도 열풍, 긍정과 부정의 미학」(성기숙, 『대한무용학회논문집』 46, 2006)
「한국 현대 무용자료사: 비평적 무용 소사(小史)」(박용구, 『공연과 리뷰』 67, 2009)
『동아일보』(1923.6.1)
집필자
이찬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