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구조화 ()

목차
언어·문자
개념
어간 형태소의 음운적 구조 변화. 재어휘화.
이칭
이칭
재어휘화
목차
정의
어간 형태소의 음운적 구조 변화. 재어휘화.
내용

이전 시기와 달리 어간 형태소의 음운적 구조가 변화하는 것, 즉 어간의 기저형이 달리 변화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 소개된 재구조화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국어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개념으로 ‘어간 형태소의 기저형, 즉 음운적 구조의 변화’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킹(1969)은 재구조화를 ‘기저형의 재구조화’로 보았는데, 재구조화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나 예가 없이 조금은 모호하게 사용되었다. 재구조화의 좁은 의미이다.

둘째, ‘문법 구조에서 일어나는 모든 수정’으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바이논(1977)은 ‘문법의 구조’을 규칙의 체계와 기저형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하여, 형태소의 기저형이 변화하는 것뿐만 생성 음운론의 주된 관심사였던 규칙 첨가, 규칙 재배열 등에 의해서 변화하는 것도 재구조화로 포함시켰다. 이러한 개념은 넓은 의미의 재구조화에 해당하며, 좁은 의미의 재구조화에 대해서는 ‘어휘적 재구조화(lexical restructuring)’라고 하였다.

셋째, 재구조화와 재어휘화(relexicalization)를 구별하는 경우이다. 제퍼스와 레히스트(1979)는 재구조화를 ‘음운론적 체계의 구성에 있어서의 변화’로 보았고, 재어휘화(再語彙化)는 ‘형태소의 음운 구조에 있어서의 변화’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킹(1969)의 재구조화는 이 경우 재어휘화에 해당되는 셈이다.

국어 연구에서 재구조화는 재어휘화라고 불리는데, ‘기저형의 변화’ 정도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재구조화의 대상은 어간뿐 아니라 어미에서도 가능하지만, 어미 부분은 크게 주목받지 못하였으므로, 국어 연구에서의 재구조화는 대부분 어간의 재구조화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ㅎ’-말음 어간의 재구조화』(배영환, 지식산업사, 2011)
『방언학 사전』(방언연구회 지음, 태학사, 2001)
『국어음운론』(이기문 외, 학연사, 1984)
「어간의 재구조화와 교체형의 단일화 방향」(최명옥, 『성곡논총』24, 1993)
「어미의 재구조화에 대하여」(최명옥, 『국어학의 새로운 인식과 전개』, 1991)
Principles and Methods for Historical Linguistics(Jeffers, R. J. & I. Lehiste., The MIT Press, 1979)
Historical Linguistics(Bynon, T.,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7)
Historical Linguistics and Generative Grammar, Englewood Cliffs(King, R. D., N.J.: Prentice-Hall, 1969)
집필자
신성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