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어 교육론 ( )

언어·문자
문헌
독립운동가 김성배가 국어 교육의 실천 방안에 대하여 1957년에 저술한 학술서. 국어교육이론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독립운동가 김성배가 국어 교육의 실천 방안에 대하여 1957년에 저술한 학술서. 국어교육이론서.
개설

『신국어교육론』은 국어 교육과 관련된 새로운 원리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교육론에 입각하여 서술한 학술 서적이다.

서지적 사항

1책, 국판, 반양장, 서문 7쪽, 목차 6쪽, 본문 355쪽. 1957년 12월 20일에 서울의 대한교과서주식회사에서 발행하였다.

내용

『신국어교육론』은 크게 ‘제1부 이론편, 제2부 실제편, 제3부 참고편’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제1부 이론편’은 다시 ‘제1장 국어 교육의 반성, 제2장 국어 교육의 기본 문제, 제3장 국어 교육의 목표, 제4장 국어과 학습 지도법의 원리’로 세분되고, ‘제2부 실제편’은 ‘제1장 국어과 학습 지도의 실제, 제2장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작성법, 제3장 국어과의 평가’, ‘제3부 참고편’은 ‘제1장 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 문제, 제2장 국어 교육과 타교과, ……, 제13장 활자의 크기, 제14장 국어 교육 참고 도서 일람표’로 세분되어 기술된다. 책의 앞부분은 양주동(梁柱東, 19031977)과 이희승(李熙昇, 18961989)의 서문으로 시작된다.

제1부 이론편에서는 우리 국어 교육의 실패 원인과 이유를 15항목으로 분석하여 냉엄한 비판을 내리며, 국어 교육의 기본 문제나 목표 등에 대하여 면밀한 논증과 정확한 검토를 피력하고 있다. 제2부 실제편에서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문법, 작문, 고전, 한자 및 한문, 단원, 언어 교육과 문학 교육 등 광범한 국어 교육의 전반을 지도하는 방법론 등을 친절하고 꼼꼼히 제시하고 있다. 제3부 참고편에서는 국어 교육에 관한 참고 자료나 사항을 제시하여 편리한 국어 교육 지도가 가능하도록 꾸몄다.

의의와 평가

이론에 편중되지 않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 교육의 실제적인 정보를 많이 기술하고 있으며, 국어 교육사 자료로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

참고문헌

「성봉 김성배 박사의 ‘국어교육’, 그 한글 전용과 국어 순화에 대하여: 성봉 김성배 박사 가신 열돌을 맞아 추모의 마음을 실으며」(김혜숙, 『동국어문학』 7, 1995)
「「신국어교육론」을 통해 본 김성배님의 국어 교육의 이론」(이주호, 『새국어교육』 25-1, 1977)
집필자
신성철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