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보문 ()

목차
언어·문자
개념
접속문 중에서 선행절에 양보의 접속어미가 결합하여 선행절로부터 예측된 내용이 후행절에서 부정되는 문장. 양보접속문.
이칭
이칭
양보접속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접속문 중에서 선행절에 양보의 접속어미가 결합하여 선행절로부터 예측된 내용이 후행절에서 부정되는 문장. 양보접속문.
내용

양보문은 후행절을 강조하기 위해 선행절에 나타나는 사실을 긍정하기는 하나, 후행절에 부정적인 사실을 함축하는 문장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선행절에서 어떠한 일이 벌어지면 후행절에서는 마땅히 그에 대한 결과가 나타나야 하는데, 그 예측 내지는 기대를 뒤집고 뜻밖의 결과가 나오는 문장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비가 와도, 소풍은 간다’라는 문장은 ‘비가 오면 소풍을 가지 않기가 쉽다’는 예측을 뒤집는다. 선행절의 ‘비가 오-’와 접속어미 ‘-아도’가 결합하여 ‘비가 오면 기대되는 내용(=소풍을 가지 않기가 쉽다)’이 후행절의 ‘소풍은 간다’로 부정된 것이다.

‘너의 계획과 포부는 좋으나, 그것은 한 꿈에 불과하다’는 문장에서도 ‘너의 계획과 포부가 좋으면 긍정적인 결과가 올 것이다’는 예측을 뒤집는다. 선행절의 ‘너의 계획과 포부는 좋-’와 접속어미 ‘-으나’가 결합하여 ‘기대되는 내용(=긍정적인 결과가 올 것이다)’이 후행절의 ‘그것은 한 꿈에 불과하다’로 부정된 것이다.

양보문을 만드는 접속어미에 대한 분류는 학자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어미는 ‘-아도, -더라도, -은들, -을지라도, -을지언정’ 등이다. 이와는 달리 ‘-으나, -지만’ 등은 학자에 따라, 명제에 따라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한국어 통사론』(권재일, 민음사, 2000)
『20세기 우리말의 통어론』(허웅, 샘 문화사, 1999)
『국어학 사전』(한글 학회, 1995)
『표준 국어문법론』(남기심·고영근, 탑출판사, 1993)
「한국어 연결어미 의미 기술의 메타언어 연구-양보, 설명, 발견‘의 연결어미를 중심으로-」(박재연, 『국어학』62, 2011)
「대립과 양보 접속어미의 범주화」(신지연, 『어문학』84, 2004)
집필자
윤혜영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