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외포리 석조 약사여래 좌상 ( )

거제 외포리 석조약사여래좌상
거제 외포리 석조약사여래좌상
조각
유물
문화재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영은사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전기 석조약사여래좌상.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영은사에 봉안되어 있는 조선 전기 석조약사여래좌상.
개설

2007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불상은 높이 약 72㎝. 원래는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외포리 소계마을 위쪽 언덕 경사면에 인공적으로 만든 석굴 안에 있었지만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2007년 8월 지금의 자리로 옮겨 왔다. 배형의 돌에 불신과 광배가 조각되었다.

내용 및 특징

불상의 얼굴은 많이 손상되었으나 옷주름 등은 전체적으로 잘 남아있는 편이다. 둥근 육계의 머리에 목이 짧아 신체가 얼굴에 붙어 있다. 법의는 편단우견의 착의 방식을 보인다. 왼쪽에 걸친 법의의 옷주름과 양다리 위에 옷주름은 사선으로 새겨져 있는데 도식적이다. 한 손은 길게 내려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인을 짓고 있으며, 다른 한 손은 다리 위에 놓았는데 손에 지물을 받치고 있다. 이 지물은 약합으로 보이므로 이 불상의 존명이 약사여래불임을 알 수 있다. 다리는 결가부좌하고 있다. 광배에는 화염당초문(火焰唐草紋)이 새겨져 있다.

표현 기법으로 볼 때 조선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고식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으므로 조선 전기의 불상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석조약사여래좌상은 손에 약합을 쥐고, 광배까지 조각되어 있어 조선 전기에 드물게 만들어진 작례에 속한다. 이 시기에는 석조로 조성된 불상의 예가 많지 않아 자료적 가치가 큰 불상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불상 조각: 고려·조선 불교조각사 연구』(문명대, 예경, 2003)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이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