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천요의 ()

천도교
문헌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천도교인 이돈화가 천도교의 종지인 인내천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리서. 천도교교리서.
정의
개항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생존한 천도교인 이돈화가 천도교의 종지인 인내천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교리서. 천도교교리서.
개설

이돈화(李敦化, 1884~1950)는 천도교의 대표적인 이론가로 1902년 동학에 입교하여 천도교 기관지 『신인간(新人間)』과 종합지 『개벽(開闢)』등을 창간하고 편집을 맡았다. 본서는 천도교의 종지(宗旨)인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확립하기 위해 간행한 것으로 ‘인내천’을 천도교의 목적이라고 강조하였다.

서지적 사항

인쇄본. 1권(288쪽). 1924년 3월 30일 개벽사출판부에서 초판을 발행하였다. 인쇄인은 민영순이고, 인쇄소는 대동인쇄주식회사이며, 초판 정가는 70전이다.

내용

서언, 인내천과 천도, 인내천의 진리, 인내천의 목적, 인내천의 수련, 인내천의 잡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도교의 종지가 인내천이다”라고 밝히고 있으며, ‘인내천의 발원’, ‘인내천의 신앙’, ‘인내천의 철리’가 인내천주의의 정신이고, 인내천의 목적은 ‘포덕천하(布德天下) 광제창생(廣濟蒼生)’이라고 하였다.

의의와 평가

『수운심법강의(水雲心法講義)』(1926), 『신인철학(新人哲學』(1930), 『동학지인생관(東學之人生觀)』(1947) 등과 함께 천도교의 종지인 인내천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대표적인 책 가운데 하나이다. 이를 토대로 1920년대 천도교 청년단체인 천도교청년회는 인내천주의를 제창하며 신문화운동을 전개하는데 이론적 논거를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이돈화연구』(허수, 역사비평사, 2011)
『인내천요의』(이돈화, 개벽사출판부, 1924)
「이돈화의 동학사상과 정치이념」(임형진, 『동학학보』22, 동학학회, 2011)
집필자
성주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