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청년구락부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단체
1918년 방정환(方定煥), 이중각(李重珏), 유광렬(柳光烈) 등이 조직한 청년 단체.
목차
정의
1918년 방정환(方定煥), 이중각(李重珏), 유광렬(柳光烈) 등이 조직한 청년 단체.
활동

경성청년구락부(京城靑年俱樂部)는 주로 강연회와 토론회 활동을 전개하였다. 1921년 4월 ‘신청년이란’(강매), ‘하나’(박일병) , 6월 15일 ‘벽력과 춘풍’(박일병), ‘시대의 요구’(심정신) 등의 강연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외에도 ‘현재 우리 사회를 속히 발전시키는 힘은 교육이냐 실업이냐’, ‘우리 이상을 발휘함에는 붓이냐 말이냐’ 등의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기관지로 『신청년(新靑年)』을 간행하였으며, 조선청년연합회(朝鮮靑年聯合會) 결성에 참여하였다.

의의와 평가

경성청년구락부는 3·1운동 이전에 조직된 청년 단체로서 1920년대 초기 문화운동을 전개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모임」(『동아일보(東亞日報)』, 1921.3.31)
「모임」(『동아일보』, 1921.5.27)
「모임」(『동아일보』, 1921.6.25)
「신간소개」(『동아일보』, 1921.6.30)
「『신청년』 해제」(한기형, 『서지학보』 26, 한국서지학회, 2002)
「1920년대 한국의 계몽주의적 민족주의 청년운동」(조찬석, 『논문집』 10, 인천교육대학, 197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성주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