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백자 운룡문 병 ( )

공예
작품
국가유산
조선 후기 제작된 청화로 운룡문을 시문한 백자병.
작품/조각·공예
소장처
서울역사박물관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청화백자운룡문병(靑華白磁雲龍文甁)
분류
유물/생활공예/토도자공예/백자
지정기관
서울특별시
종목
서울특별시 시도유형문화유산(2002년 08월 16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5 (신문로2가, 서울역사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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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청화백자운룡문병은 조선 후기 제작된 청화안료로 운룡문을 시문한 백자병이다. 몸체는 불룩한 형태로 아래쪽으로 갈수록 양감이 크게 표현되었다. 무게중심이 하단으로 축 처진 19세기 전형적인 병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시문된 용이 정면을 향하고 있는 특이한 형상으로 희귀한 예이다.

정의
조선 후기 제작된 청화로 운룡문을 시문한 백자병.
제작 배경

조선 후기 왕실 연회 때 주병으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형태 및 특징

청화백자운룡문병(靑華白磁雲龍文甁)은 아가리 끝이 살짝 외반(外反)된 형태로 긴 목은 직립하였다. 몸체는 불룩한 형태로 아래쪽으로 갈수록 양감이 크게 표현되었다. 무게중심이 하단으로 축 처진 19세기 전형적인 병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병에 시문된 운룡문은 용과 구름, 여의주 등을 표현하였다. 전대의 양식을 계승하면서도 중화풍의 영향을 받아 세부적으로는 생략과 이완, 과장과 왜곡이 보인다. 용의 비늘의 농담 표현, 갈기의 방향과 상부 종속문 역시 전대의 형식을 그대로 계승하였다. 윤곽선을 먼저 칠한 후 여백으로 문양대를 둔 후 안쪽만 채색한 여의두형 구름들은 입체적으로 작고 거칠게 묘사되었다. 여의주 역시 같은 방식으로 채색하였다.

중앙의 용은 발가락이 네 개인 사조용(四爪龍)이어서 19세기 전반적인 용 발톱 수를 보이고 있다. 구도상으로는 화면 안에 용과 구름이 가득 차 있어 여백이 거의 없다. 굴곡이 심한 몸매에 용의 얼굴은 정면을 응시하고 갈기가 정면으로 가르마를 탄 모습으로 일반적으로 얼굴 측면이 묘사되는 조선 청화백자에 나타난 용의 모습과는 다르다. 유태색(釉胎色)도 밝고 투명하며 불순물이 거의 없다.

의의 및 평가

청화백자운룡문병은 용이 정면을 향하고 있는 희귀한 예로 가치가 높다. 2002년 8월 16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방병선, 『도자기로 보는 조선왕실문화』(민속원, 2016)

논문

방병선, 「운룡문 분석을 통해서 본 조선 후기 백자의 편년 체제」(『미술사학연구』 220, 한국미술사학회, 1998)

웹페이지

국가유산청 국가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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