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림사 ()

나주 죽림사 극락보전
나주 죽림사 극락보전
불교
유적
전라남도 나주시 남평읍 중봉산(中峯山)에 있는 삼국시대에 창건된 사찰.
정의
전라남도 나주시 남평읍 중봉산(中峯山)에 있는 삼국시대에 창건된 사찰.
역사적 변천

『죽림사사적기(竹林寺事跡記)』와 『죽림사기(竹林寺記)』에 따르면 죽림사(竹林寺)는 백제 때인 440년(비유왕 14)에 창건되었다고 한다. 창건주가 아도화상(阿度和尙)이라는 기록도 있지만 정확하지는 않다. 1982년에 극락보전(極樂寶殿)에서 발견된 사리 16과(顆)와 청동불두에 근거할 때 통일신라 시대에도 절이 유지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후 고려시대의 기록은 없지만 1530년(중종 25)에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覽)』과 1799년(정조 23)에 출간된 『범우고(梵宇攷)』에 절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않는다.

내용

기록에 따르면 창건 당시 절의 규모는 7전(殿), 3당(堂), 2실(室), 3요(寮), 6암(庵), 1사(寺)가 있었다고 한다. 현재 절의 건물로 극락보전, 영산전, 삼성각, 청향각, 회심당 등이 있다. 극락보전은 정면과 측면이 각각 3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아미타불(阿彌陀佛)을 주불로서 봉안하고 있는데 1984년 전라남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영산전은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석가모니불과 미륵불, 16나한상 등을 봉안하고 있다. 청향각에는 1998년 보물로 지정된 세존괘불탱(世尊掛佛幀)이 있다. 괘불탱의 크기는 세로 5.09m, 가로 2.63m이고, 1622년(광해군 14) 수인(首印)과 신헌(信軒) 두 화공이 제작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괘불탱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절의 입구에는 18세기 중엽에 조성된 부도 5개가 늘어서 있다.

의의와 평가

백제 때 창건되어 오늘날까지 그 사세가 유지되고 있는 고찰이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범우고(梵宇攷)』
『한국의 불화 37』(성보문화재연구원, 2007)
『한국불교사찰사전』(이정, 불교시대사, 1996)
『한국사찰전서』(권상로, 동국대학교 출판부, 1979)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