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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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송광사 영산전 팔상탱 중 도솔래의상
순천 송광사 영산전 팔상탱 중 도솔래의상
불교
개념
사람을 제도하기 위하여 부처의 일생을 8가지로 나누어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불교교리. 팔상성도 · 석가팔상 · 여래팔상 · 팔상현시 · 팔상작불.
이칭
이칭
팔상성도(八相成道), 석가팔상(釋迦八相), 여래팔상(如來八相), 팔상현시(八相示現), 팔상작불(八相作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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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사람을 제도하기 위하여 부처의 일생을 8가지로 나누어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불교교리. 팔상성도 · 석가팔상 · 여래팔상 · 팔상현시 · 팔상작불.
개설

부처님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들을 8가지로 나누어 팔상이라고 한다. 성도(成道)가 가장 중요한 사건이므로 팔상성도(八相成道)라고도 한다. 석가팔상(釋迦八相) · 여래팔상(如來八相) · 팔상시현(八相示現) · 팔상작불(八相作佛)이라고도 한다.

내용

이설(異說)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8상은 도솔래의상(兜率來儀相) ·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유성출가상(喩城出家相) · 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 녹원전법상(鹿苑傳法相) · 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이다.

①도솔래의상은 전생의 부처가 도솔천에서 하얀 코끼리를 타고 이 세상에 와서 마야부인의 오른쪽 옆구리로 들어가 입태한 일을 말한다. 광명을 내뿜으며 대지가 진동하고 악마들이 모습을 감추며 일월성신도 빛을 잃고 천룡들도 두려워하는 다섯 가지 상서로운 징조가 있었다고 한다.

②비람강생상은 4월8일에 부처가 탄생한 일이다. 마야부인의 오른쪽 옆구리에서 태어나자마자 7걸음을 걸으며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고 선언하였다고 한다.

③사문유관상은 부처가 태자였을 때 궁밖의 사문(四門)에서 늙고, 병들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보며 인생의 고통과 무상을 관찰한 일이다. 마지막 북문(北門)에서 사문 수행자를 만났고 이를 통해 출가를 결의하였다고 한다.

④유성출가상은 출가를 결심힌 태자가 부친 정반왕의 허락을 받지 못하여 2월7일 밤 궁을 몰래 빠져나와 출가한 일이다.

⑤설산수도상은 출가한 부처가 당시 사문들의 다양한 수행과 고행을 6년간 실천한 일이다.

⑥수하항마상은 부처가 35세였던 12월 8일에 보리수 밑에서 모든 악마를 굴복시키고 성도를 성취한 일이다.

⑦녹원전법상은 성도한 부처가 전법(傳法)을 고민한 뒤 범천의 권청을 받아들여 녹야원에서 최초로 설법을 시작한 일이다. 이후 평생을 유행(遊行)하면서 전법하였다.

⑧쌍림열반상은 80세에 부처가 쿠시나가라의 사라쌍수 밑에서 최후의 설법을 마치고 열반한 일이다. 그 때가 2월 15일이었다. 입멸 연도는 서기전 383년경으로 전해지지만 이설이 많다. 탄생일, 출가일, 열반일도 동남아시아 불교권과 동아시아 불교권이 일치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불본행경(佛本行經)』 제2권
『불소행찬(佛所行讚)』 제1권
『오분율(五分律)』 제15권
『방광대장엄경(方廣大莊嚴經)』 제5권
『십지경론(十地經論)』 제3권
『조정사원(祖庭事苑)』 제8권
『佛光大辭典』(佛光大藏經編修委員會 編, 台灣: 佛光出版社, 1989)
집필자
심준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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