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군부 청헌당 ( )

목차
관련 정보
서울 삼군부 청헌당 정면
서울 삼군부 청헌당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노원구 육군사관학교내에 있는 조선후기 삼군부의 관청.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노원구 육군사관학교내에 있는 조선후기 삼군부의 관청.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5칸, 측면 3칸인 초익공계(初翼工系) 팔작지붕건물. 1973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잘 다듬은 긴 댓돌을 세벌로 쌓고 그 위에 방형(方形) 주춧돌을 놓은 뒤 기둥을 세우고 가구(架構)하였다.

현판의 ‘淸憲堂’이라는 글씨는 낙관으로 보아 신관호(申觀浩:申櫶)가 쓴 것이다. 1865년(고종 2) 흥선대원군의 주도 아래 훈련도감(訓鍊都監)의 신영(新營)·남영(南營)·마병소(馬兵所)를 합병하여 삼군부(三軍府)라 하고, 조선 초기의 삼군부 자리인 현정부종합청사 자리에 그 관아를 새로 세웠다.

청헌당은 총무당(總武堂)·덕의당(德義堂)과 함께 1868년에 건립되었다. 일찍이 조선 초기 경복궁을 중심으로 그 남쪽에 의정부(議政府)를, 남서쪽에 삼군부를 마주보게 배열하고, 여기에 사인소(舍人所)와 유학교도관(儒學敎導官)을 두어 신하들로 하여금 문무(文武)를 익히게 하였다.

이 제도는 여러 번에 걸쳐 설치와 폐지를 거듭하다가 고종 때 부활되었다. 삼군부의 청사(廳舍)는 1880년 통리기무아문(統理機務衙門)의 청사로 바뀌었다가, 1894년 갑오경장 이후 시위대(侍衛隊) 청사로, 또 1910년 경술국치 이후 조선보병대사령부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1926년 순종이 승하한 뒤에 폐지되었으며, 그뒤 주당(主堂)인 총무당은 일제침략기에 성북구 돈암동으로 이전되었고, 덕의당은 없어졌으며, 청헌당은 1967년 정부종합청사를 새로 지을 때 현위치로 옮겨졌다. 1977년의 보수공사로 옛 모습을 잃은 채 새 건물처럼 세워져 있다.

참고문헌

『서울문화재대관』(서울특별시, 1987)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영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