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재당 ()

목차
관련 정보
한재당
한재당
건축
유적
문화재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한재 이목의 사당.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한재 이목의 사당. 시도기념물.
내용

1975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조선 전기의 학자. 한재이목(李穆)의 사당으로 1848년(헌종 14)에 세운 옛 사당과 1974년에 세운 새 사당이 있다.

옛사당은 맞배지붕 목조 기와집으로 정면 2칸, 측면 2칸이며, 일주문(一柱門)과 담장으로 둘려 있다. 몹시 퇴락상태에 있고 또 위쪽에 새 길이 개설됨에 그 형편에 따라 후손들이 새 사당을 신축하였다. 새 사당은 건평 36㎡쯤 되는 콘크리트집이다. 여기에는 1717년(숙종 43)과 1722년(경종 2)에 추증(追贈)한 교지가 함께 보존되어 있다.

이목은 김종직(金宗直)의 문하생으로 성균관 유생 때 왕대비가 성균관에 음사(淫祠)를 꾸미고 무당을 부르자 이를 쫓아냈고 한편 유생과 더불어 윤필상(尹弼商)을 탄핵하다가 공주로 귀양가기도 하였다.

1495년(연산군 1)에 증광문과에 장원으로 뽑혀 사가독서하였으나 1498년 무오사화에 윤필상의 모함으로 김일손(金馹孫)·권오복(權五福)과 함께 사형되고, 1504년 갑자사화 때 다시 부관참시되기도 하였다. 뒤에 신원되어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김영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