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도창리 고분 ( )

목차
관련 정보
신안 도창리 고분 전경
신안 도창리 고분 전경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신안군 장산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돌방무덤. 석실분.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전라남도 신안군 장산면에 있는 삼국시대 백제의 돌방무덤. 석실분. 시도기념물.
내용

1987년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66년서울대 조사반에 의해 처음으로 알려졌다. 면소재지에 있는 장산중학교 동북쪽 배미산의 산록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경 20m 내외의 분구에 반지하식 석실이 노출되어 있다.

석실은 잘 다듬어진 판석으로 축조되었으며 판석 사이의 공간에는 할석편과 백토에 조개가루를 섞어 메꾸었다. 석실의 단면은 6각형을 띠고 있으며 석실의 규모는 길이 258㎝, 너비 178㎝, 높이 167㎝에 달한다.

석실에서는 인골과 함께 철편, 토기편 등이 출토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지만 확인할 수 없다. 6세기 중엽 이후에 전남지역에 보급된 백제 석실분의 특징을 잘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전라남도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2)
『남해도서고고학』(김원용·임효재, 서울대학교동아문화연구소, 1968)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임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