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쟁 ()

목차
관련 정보
아쟁
아쟁
국악
물품
현악기의 하나.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현악기의 하나.
내용

고려 때 들어온 당악기이다. 『고려사』 악지 당악기조에 보이며, 7줄로 되어 있고 해금과 함께 줄을 문질러 연주한다. 『악학궤범』에 의하면 그 이전에는 당악에만 쓰였으나, 성종 당시에는 향악에 아울러 사용하였다.

거문고와 같이 운두가 얕고 상자식으로 짜서 만든다. 거문고와 다른 점은 따로 머리편을 괴는 발(足) · 운족(雲足) · 담괘(檐棵), 그리고 담괘 뒤판의 모양, 줄 매는 법 등을 들 수 있다. 저음악기로서 줄을 문질러 소리를 내는 까닭에 지속음을 가질 수 있고, 활은 개나리가지의 껍질을 벗기고 송진을 칠하여 사용한다.

조현법(調絃法)은 『악학궤범』에 세 가지가 도시되어 있다(표 1). 현재의 조현법에도 당악계 음악을 연주할 때의 평조와 향악을 연주할 때의 평조, 계면조 등 세 가지가 있다(표 2). 『악학궤범』과 비교하면 현재의 조현법은 당악조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고, 향악조에 있어서는 평조와 계면조가 모두 달라져 있다.

絃順 第一絃 第二絃 第三絃 第四絃 第五絃 第六絃 第七絃 備考
區分
唐樂調 散形 下五 黃 太, 夾 仲, 蕤 * 南, 無 上汰, 浹, 一㳞 *표 主意
(C) (D, D♯) (F, F♯) (G) (A, A♯) (C) (d, d♯, f )
鄕樂調 平調
界面調 * *표 主意
〈표 1〉 악학궤범의 조현법
*주: 樂學軌範 卷7 牙箏條.


絃順 第一絃 第二絃 第三絃 第四絃 第五絃 第六絃 第七絃 備考
區分
唐樂 平調 太(仲) 太(d)를 力按하여 仲(f)을 낸다.
(C) (D) (F) (G) (A) (c) (d,f)
界面調
鄕樂 平調 林(南) 林(B♭)를 力按하여 南(C)을 낸다.
(A♭') (B♭') (C) (E♭) (F) (A♭) (B♭, C)
界面調 林(南) 上同
(B♭') (C) (D♭) (E♭) (F) (A♭) (B♭, C)
〈표 2〉 현재의 조현법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악학궤범(樂學軌範)』
『한국악기대관』(장사훈, 한국국악학회, 1969)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