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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물품
금속으로 만든 금요(金鐃)로 타악기의 하나.
이칭
이칭
금요(金鐃), 요령(鐃鈴)
물품
재질
금속
용도
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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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요는 금속으로 만든 타악기의 일종으로 금요(金鐃)이다. 팔음분류상으로는 금부에, 진동 원리에 따른 분류상으로는 체명 악기에 속한다. 형태는 요령처럼 종신과 손잡이로 구성되어 있는데, 종신 안에 형〔舌〕이 없어 채로 종신을 쳐서 소리를 낸다. 중국과 한국의 고대 행악(行樂) 중 '단소요가(短簫鐃歌)' 편성에 드는 악기 중의 하나였으며, 고려 이후 조선 전기까지 아악의 일무(佾舞) 중 무무(武舞)를 출 때 무구(舞具)로도 사용되었다.

키워드
정의
금속으로 만든 금요(金鐃)로 타악기의 하나.
유래와 역사

요(鐃)는 중국 문헌 『주례』주1에서 사용되는 악기로 소개되었으며, 한대(漢代)에 '단소요가(短簫鐃歌)'라는 고취악 편성의 하나로 편입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 안악 3호분의 주2에서 말을 타고 연주하는 기마 악대의 모습에서 요를 볼 수 있다. 이후 군악에서 요가 사용된 사례는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한편, 고려 예종 때에는 북송으로부터 대성아악(大晟雅樂)이 수용될 때 무무에 편성된 4종의 의물 순(錞) · 탁(鐲) · 요(鐃) · 탁(鐸)의 하나로 수용되었으며, 이러한 용도는 조선 전기까지 이어졌다. 『세종실록』 「오례」길례 악기 도설에 ‘자루는 있어도 혀가 없는 작은 령(鈴)’이라는 설명이 있고, 『악학궤범』 및 『사직서의궤』 등의 의궤류에도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그러나 조선 후기 정조 때의 『시악화성(時樂和聲)』『춘관통고(春官通考)』에서는 아악 일무에 편성되었던 순 · 탁 · 요 · 탁이 생략된 것으로 보아 늦어도 정조 시기 이후로는 요의 사용이 중지된 것으로 보인다. 고려 및 조선 시대 문헌상에서는 요를 금요(金鐃) 또는 요령(鐃鈴)으로 표기한 예도 있다.

형태와 제작 방식

요의 제작법에 대해서는 『악학궤범』에 제시된 규격 정보가 유일하다. 『악학궤범』에서는 요의 대소를 구분하고, 작은 것은 요령처럼 생겼고, 자루는 있으나 혀가 없는 것을 손에 쥐고 치는 것이고, 큰 것은 종 모양이며 걸어 놓고 치는 것으로 궁현(宮懸)에 편성되는 것으로 설명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악학궤범』 도설의 요는 작은 것에 해당한다.

요는 손잡이〔柄〕와 몸체로 이루어졌으며 손잡이는 길이 3촌 8푼, 구경은 1촌 4푼, 자루의 두께는 2푼이고, 몸체의 길이는 7촌 6푼, 구경은 6촌 6푼, 두께는 2푼이다.

용도

고대의 주3에 편성된 사실은 중국의 문헌 기록과 유물에서 확인되고, 우리나라에서는 주4 3호분의 행렬도에서 용례를 볼 수 있지만 실제 사용 여부는 알 수 없다. 한편, 고려 예종 11년 이후로는 아악 일무 중 문무에 편성되어 정조 이전까지 아악을 사용하는 제례에 편성되었다.

연주법

한 손에 요의 자루를 쥐고, 다른 한 손에 나무 채를 쥔 채로 요의 몸체를 나무 채로 두드려 소리 낸다. 『악학궤범』 도설에는 자루가 위에 있으나, 도상 및 유물 전시의 예를 참고해 보면 자루쪽을 아래로, 몸체를 위로 향하게 하여 쥐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신역악학궤범』
『세종실록(世宗實錄)』
『시악화성(時樂和聲) 』
『악학궤범(樂學軌範)』
『춘관통고(春官通考)』
『隋書』

논문

송혜진, 「고려대성아악의 변천과 지속」(한국학중앙연구원 석사학위논문, 1986)
중팡팡, 「고구려의 한(漢)나라 고취(鼓吹) 수용과 그 독자적 특징」 (『한국학』 146, 한국학중앙연구원, 2017)

인터넷 자료

일본 미호박물관 소장 유물, 요(https://www.miho.jp/booth/html/artcon/00001009.htm)
주석
주1

군대의 안. 우리말샘

주2

왕이나 귀족들의 나들이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 수레를 탄 주인공과 호위 군대, 고취악대 따위가 그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고구려 무덤의 벽화에서 초기의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말샘

주3

국악에서, 행진할 때 연주하는 풍류. 우리말샘

주4

황해도 안악군에 있는 읍. 군청 소재지이다. 우리말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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