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어문연구 ()

목차
언어·문자
문헌
1930년에, 연희전문출판부에서 문과 교수들의 연구 논문을 수록한 학술 잡지.
목차
정의
1930년에, 연희전문출판부에서 문과 교수들의 연구 논문을 수록한 학술 잡지.
내용

A5판. 110면. 『연희전문학교 문과연구집』 제1집으로 발행자는 원한경(元漢慶, Underwood, H. H.)이다. 당시 연희전문학교 문과과장 백낙준(白樂濬)의 서(序)에 의하면, 이 학보는 문과관계 교원의 연구를 때때로 발표하기 위한 논문집이었다.

제1집은 수록된 글의 내용에 따라 ‘조선어문연구’라는 제목을 다시 붙인 것이다. 또한, 그 영문편 제1집은 따로 원한경의 「서양인조선연구서지(A Partial Bibliography of Occidental Literature of Korea)」를 수록하여 1931년에 간행되었다.

제1집에 수록된 논문은 정인보(鄭寅普)의 「조선문학원류초본(朝鮮文學源流草本)」 제1편, 최현배(崔鉉培)의 「조선어의 품사분류론」·「한글의 낱낱의 글자의 쓰이는 번수로서의 차례잡기」 등 세편이다. 정인보의 글은 제목 그대로 조선문학사 제1편에 해당하는 우리 삼국시대의 문학을 정리한 서술이다.

최현배의 글은 자신의 품사론과 한글자모의 빈도조사 등 두편이 실렸다. 특히, 그 품사론은 이른바 제2유형의 품사체계를 최초로 제기한 글로서, 국어문법론사상 역사적 가치가 큰 글이다. 한글의 빈도조사는 조사대상이 비록 적기는 하나, 이 방면에서는 최초의 보고로 알려졌다.

참고문헌

『한국잡지총람(韓國雜誌總覽)』(한국잡지협회, 1982)
『한국잡지사(韓國雜誌史)』(김근수, 청록출판사, 1980)
『역대한국문법대계(歷代韓國文法大系)』1-17(김민수 외, 탑출판사, 1977)
『한국학자료총서(韓國學資料叢書)』1(김근수, 영신아카데미한국학연구소, 1973)
집필자
김민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