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전 ()

목차
관련 정보
과학기술
유물
1447년 세종의 화약무기 대개혁 때 만들어진 나무화살.
목차
정의
1447년 세종의 화약무기 대개혁 때 만들어진 나무화살.
내용

큰 포(砲)에 넣어 사용되었다. 중전은 대전(大箭)·차대전(次大箭) 다음으로 큰 나무화살이다. 구조는 원기둥형 나무화살대의 앞쪽에 쇠촉이 박혀 있고, 그 뒷부분에 가죽으로 만든 세 개의 깃을 붙인 형태이다.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의 병기도설에 의하면, 나무화살대의 길이는 2척 3촌 4푼(71.7㎝), 둘레는 4촌 1리(12.3㎝)이며, 쇠촉의 둘레는 나무화살대와 같고, 길이는 1촌 8푼(5.5㎝), 촉뿌리의 길이는 2촌 7푼(8.3㎝), 무게는 9냥(兩)이다. 가죽깃의 길이는 1척 2푼(31.3㎝), 너비는 3푼 5리(1.1㎝), 두께는 8리(2.5㎜)이다.

중전은 일총통(一銃筒)에서 한 번에 한 개씩 발사되었는데, 일총통의 취(觜) 속에 중전 전체가 삽입되어 차대전이 중간의 날개 뒷부분만 일총통의 취 속에 장전되는 것과 다르다.

참고문헌

『국조오례서례(國朝五禮序例)』
『화포식언ᄒᆡ(火砲式諺解)』
『한국초기화기연구(韓國初期火器硏究)』(채연석, 일지사,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채연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